지역의 교육과 문화를 꽃피운 군립도서관

(동양일보 김진식 기자) 증평군립도서관이 내달 1일 개관 5주년을 맞이한다.

군립도서관은 지하 1층 지상 3층 2917㎡ 면적에 북카페와 전시홀, 종합자료실, 열람실 등을 갖추고 2014년 4월 1일 개소했다.

개관 후 5년이 지난 현재, 도서 6만3166권, 비도서 4554점을 구비하고 130만 명 이상의 이용객이 찾는 등 지역을 대표하는 교육과 문화의 장으로 자리매김 했다.

이곳에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창의수업부터 노년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학습 문해교육까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는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 매년 60여 차례의 인기영화 무료상영과 각종 전시회 및 인형극, 마술공연 등을 개최하며 지역 주민들의 문화 수요를 채워주고 있다.

2016년부터는 매년 아고라 북페스티벌을 열고 북 콘서트, 음악회 등 지역 유관기관과 주민들이 함께하는 문화 체험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이 밖에도 옥상에서는 한여름밤 별빛 영화제와 천체망원경을 통한 천문 관측 프로그램 등 이색적인 프로그램이 펼쳐져 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인극 청주시와 진천군, 괴산군, 음성군의 주민들에게도 인기다.

군은 오는 31일 주민들과 함께 그간의 발자취를 되돌아보는 5주년 기념행사를 마련했다.

‘함께한 5년, 함께할 우리’란 주제로 열리는 이날 행사에서는 축하 기념 떡 케이크 나눔과 모범 이용자 및 우수 자원봉사자 표창, 사진 전시회, 1인 1새책 기증행사 등이 진행된다.

이 행사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체험 프로그램 및 최신영화 관람은 26일부터 29일까지 군립도서관 홈페이지(lib.jp.go.kr)를 통해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835-4681~6) 문의하면 된다. 증평 김진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