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이 정부안이 확정도 안 된 시점에서 도내 곳곳에서 암초를 만나는 형국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야심차게 추진하는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은 당초 예타 면제부터 저속철 논란과 ‘제천 패싱’ 우려까지 겹쳐 시작부터 꼬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시종 도지사가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을 강호축과 연계하는 움직임이 사안을 복잡하게 만드는 원인으로 보고 있다.

이 지사 입장에서는 호남에서 시작해 충청도을 거쳐 강원도를 연결하고 남북통일이 될 경우 북한지역까지 연결하는 노선을 가정하고 강호축을 밀어붙이고 있다.

이 문제는 국제사회 움직임에 따라 얼마든지 가변적일 수밖에 없는 문제다.

그런데 이 지사가 너무 앞서가며 ‘강호대륙’ 완성이라는 거창한 타이틀을 내걸어 이면에는 무언가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증폭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심지어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에다가 강호축 연결이라는 계획을 얹어 이 문제가 실현될 경우를 가정해 더 큰 자리 욕심이 있는 데 아니냐는 유언비어도 나돌고 있는 실정이다.

제천지역 민심은 ‘제천 패싱’이라는 문제를 놓고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제천시민들은 먼저 봉양역이 충북선 종착역이라는 행정적 논리는 아예 안중에도 없다.

애초부터 충북선 철도는 출발지도 제천이고, 도착지도 제천이라는 게 제천지역 민심이다.

여기에다가 대부분 잠잠한 도내 다른 지자체와는 달리 동충주역 신설을 요구하는 충주지역 민심도 서서히 달아오르고 있다.

동충주역 신설 문제는 충북도가 당초 계획한 노선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 문제도 충주 지역사회에서는 새로운 철도 요충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어 엄청난 관심사다.

그 이유는 중부내륙선철도 준공이 코앞에 다가옴에 따라 수도권을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대감이다.

또 다른 이유는 경상도지역을 철도를 이용해 쉽게 갈 수 있는 이점과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 착공, 중부내륙선 철도 개통으로 인해 새로운 철도 요충지로의 도약이 쉽다는 장점도 작용하고 있다.

충주시민들은 충주가 사통팔달로 뚫린 철도로 인해 새로운 지역발전의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부풀어 있다.

만일 당초 계획된 노선에서 동충주역 신설로 인한 노선 변경이 이뤄지지 않은 경우 충주지역 민심도 별반 다를 게 없이 요동칠 게 분명하다.

이시종 도지사가 도내 북부권 민심을 달래야 할 특단의 조치 마련이 시급해 보이는 이유다.

야심차게 마련한 강호축 계획이 이래저래 걸림돌을 만난 게 분명하다.

예산 문제도 고민이겠지만, 고르게 도내 균형발전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먼저 점검해보는 것도 또 다른 방편인 듯싶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