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충남도가 2040년까지 국내 수소 공급 30% 점유한다는 내용의 '충남형 수소경제 비전'을 26일 선포했다.

도는 이날 충남도서관에서 수소산업 육성 정책을 공유하고, 관련 기관 간 업무협약을 통해 수소 경제를 선도하는 '충남형 수소경제 비전 발표 및 업무 협약식'을 했다.

이 자리에서 구본풍 도 미래산업국장은 '충남 수소산업 육성 특화전략'을 주제로 수소산업 기반 확충, 수소 집적단지 조성, 수소기술 상용화 추진 등을 골자로 한 5대 전략 과제와 18개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도는 구체적인 수소경제 실현 목표로 2040년까지 수소차 49만6천대를 보급하고 부생수소 및 추출수소 생산기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생산기지는 향후 국내 수소공급량 30%를 점유, 수도권과 중부권 수소 공급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도는 설명했다.

또 2021년까지 708억원을 투입해 수소연료전기차 부품시험평가센터를 조성·지원할 계획이다.

충남 국가혁신클러스터지구에 수소 전기트럭부품 기술개발 및 기업 지원으로 320억원을 추가 투입한다.

당장 올해 수소전기차 350대와 수소버스 9대, 충전소 1곳 등을 보급·구축하는데 모두 128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양승조 지사는 “수소경제는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과 에너지 안보문제, 미래 친환경산업 육성을 위한 핵심 플랫폼”이라며 “수소에너지가 단순히 에너지 문제를 넘어 기후변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근본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