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10주년 연구개발 실적 저조하다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충북도민의 열망으로 추진됐던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 설립 10주년을 맞이했으나 지역경제발전등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첨복단지 특별법'에 따라 산·학·연·관이 상호 협력하여 의료 연구·개발및 연구성과의 상품화를 촉진함으로써 '오송첨복단지'를 글로벌 의료연구개발 중심지로 육성하기위해 설립된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하 첨복재단)'이 첨단의료제품 개발의 가시적 성과를 도출해내지 못하고 있다는 여론이 나오고 있다.

이는 공공기관으로 지정된 첨복재단이 복지부,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부등 다부처 소속으로 상급 기관이 나뉜데다 충북도와 청주시까지 운영비를 분담케 하고 있어 비 효율적 운영 체계를 드러내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첨복재단 주무부처가 보건복지부이고 산자부와 과기부가 각각 실험동물센터,임상시험신약센터 전략기획본부,첨단의료기기 개발지원센터, 신약개발지원센터를 나눠서 관할하고 이사회 구성시 부처간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러나 충북도와 청주시는 설립 당시 출연한 지역의 업체나 대학기관들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아 빈축을 사고있다.

이에따라 의료기기를 활용하는 복지부가 주무 관청인 첨복단지 특별법을 개정 , 연구 개발 주체인 산자부를 대표 주무 관청으로 하던가 아니면 국무총리실 산하 '컨트롤 타워' 를 신설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규제 중심의 복지부에서 지역산업개발 위주의 산업부로 재단관리 업무를 일원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더욱이 충북도나 청주시가 운영비와 연구비 명목으로 년 100억원에 가까운 예산을 지원하는데도 불구하고 재단 임직원의 대 부분이 세종시나 대전권에서 거주하는데다 신 기술교류 업체도 대전권에 둥지를 트는등 충북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지 못하고 있다.

지역의 한 관계자는 " 첨복단지는 국가의료산업 발전을 위한 국가산단으로 운영비 전액 국비지원이 마땅하다"면서 "공공기관으로 지정하고 인사권은 중앙정부가 쥐고 운영비만 부담시키는 전형적 황포이다"라고 비난했다.

또 다른 인사는 " 복지부는 의료장비를 활용하는 부서이기 때문에 연구 개발이 주체인 첨복재단 주무 관청은 이치에 맞지 않다"면서 " 산자부로 주무청을 이관한뒤 재경부가 첨복재단 육성의지를 갖고 일사분란하게 지원하는 행정체계 수립이 절실하다" 지적했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