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이 청주 오창 소각장 추진 폐기물 업체의 의혹 해소를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27일 논평을 내 “오창읍 후기리에 소각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폐기물업체의 마을주민 대상 금품살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시작됐다”며 “'눈덩이 의혹'은 이제라도 명명백백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2017년 5월 이 업체의 제2쓰레기 매립장 '특혜 의혹'에 대해 사업의 전면 조사와 수사를 촉구했다"며 "최근에는 변재일 의원이 환경부 퇴직 간부의 편법 취업 의혹을 지적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실로 '의혹 백화점'이 아닐 수 없다"며 "금품살포 수사뿐 아니라 눈덩이 같은 의혹에 대한 추가적인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인근 주민은 물론 청주 지역사회 전체가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며 "검찰 수사를 계기로 폐기물업체가 받는 다른 의혹들도 이번 기회에 밝혀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당은 "민주당 이영신 청주시의원이 지적한 발암물질이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난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에 대한 주민 불안도 말끔히 해소돼야 한다"며 "금강유역환경청은 폐기물업체가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에 대한 철저한 심의는 물론이고, 필요하다면 발암물질 규제를 위한 특단의 조치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스지청원은 후기리 일대 130만㎡의 터에 하루 처리용량 각각 282t과 500t의 폐기물 소각시설과 건조시설 건립을 추진,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