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28일 전체회의를 열어 ‘제천스포츠센터 화재 참사 평가소위원회’를 구성했다.

위원장은 경찰 출신인 바른미래당 권은희(광주광산을) 의원이 맡았다. 권 의원을 포함, 소위원회에는 모두 5명의 의원이 참여한다.

소위원회는 소방청 인력과 소방전문가 등 24명으로 구성됐던 화재 참사 소방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를 국회 차원에서 검증해 명확하게 책임을 규명한다는 계획이다.

소위원회는 조사단 구성이 소방청에 치우쳐져 객관성을 담보할 수 없었다는 일부 지적에 따라 조사단의 조사 결과를 다시 확인할 예정이다.

소방합동조사단은 2018년 1월 11일 1차 조사 결과를 발표한 이후 조사가 미진하다는 유가족의 요청을 수용, 2차 추가 조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후 현장 소방대의 대응부실이 인명 피해 확산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고 인정했다.

소위원회는 당시 관계 기관의 대응, 참사 이후 소방청 화재대응 시스템 개선 여부, 피해자 지원 대책, 책임자 처벌 문제 등을 점검해 나갈 계획이다.

바른미래당 충북도당은 “소위원회 결정을 환영한다”며 “다양한 시각과 관점에서 참사원인과 책임소재를 제대로 밝혀 그동안 유족들이 주장해 온 풀리지 않은 의혹을 해소하고 재발방지방안과 유가족·피해자 지원대책이 하루빨리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논평을 내 “소위원회 조사가 끝날 때 까지 건물철거를 보류하고 충북도는 유가족들이 트라우마에서 하루빨리 벗어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며 “화재 등 안전을 위협하는 것들이 우리사회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사회안전시스템을 적극 구축해 달라”고 요구했다.

앞서 소방청은 지난 21일 제천시에 화재 참사 건물 철거를 연기해달라는 취지의 협조공문을 보냈다.

참사 현장조사가 필요하다는 국회의 요청에 따라서다.

시는 일단 계획에 따라 철거를 추진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철거에 필요한 분진 막을 설치 등 준비 작업에도 10일 정도가 걸린다"며 "그때까진 현장조사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시는 소방청을 통해 "다음 달 7일 이전에 현장조사를 마쳐달라"고 요구한 상태다.

2017년 12월 21일 발생한 이 건물 화재로 29명이 숨지고 40명이 다쳤다.

시는 오는 6월 말까지 건물을 철거한 뒤 130억원을 들여 '시민문화타워'를 건립할 방침이다. 지영수·제천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