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도교육청 '명문고 갈등' 종식될 지 주목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교육부가 국립 교원대학교 부설고등학교의 오송 이전에 대해 긍정적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져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 간 '명문고 육성 갈등'이 종지부를 찍을지 주목된다.

28일 충북도의회에 따르면 이숙애 위원장 등 교육위원회 소속 도의원 4명은 이날 오후 박백범 교육부 차관을 방문, 국가균형 발전 측면에서의 건의사항을 전달했다고 충북도의회가 전했다.

교육위는 이시종 지사와 김병우 교육감을 개별 면담한 뒤 자체적으로 건의사항을 추린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위는 박 차관에게 "오송신도시, 충북혁신도시 등의 기업체, 공공기관, 연구기관 등에 근무하는 종사자 상당수가 정주 여건 때문에 홀로 거주하고, 이로 인해 주말과 야간에 공동화 현상이 발생해 국가균형 발전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교육위는 또 "도시의 정주 여건 확보 1순위는 교육인프라인 만큼 교육 수혜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여건이 조성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 충북에 전국 단위 모집 가능한 자율학교 지정 △ 기업체, 공공기관, 연구기관 종사자 자녀에 대해 해당 광역자치단체 고교 입학 허용 △ 교원대 부고 학급 증설 및 오송 이전 적극 추진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전국 단위 모집 가능한 자율학교 지정은 불가하고, 공공기관 등 종사자 특례 입학은 관련 부처와 심도 있는 협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이 위원장은 전했다.

교육부는 다만 교원대 부고 오송 이전은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이 위원장이 덧붙였다.

이 위원장은 "교육인프라 구축 차원에서 하나씩 접근하면 명문고 문제가 풀리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도와 도교육청은 지난해 12월 '초·중·고·특수학교 무상급식 경비'와 '미래인재 육성'에 관한 합의서를 교환했다.

이 합의를 통해 도와 도교육청이 명문고 육성을 논의하는 태스크포스(TF)를 가동했지만, 명문고의 개념부터 입장차를 보여왔다.

도는 자율형 사립고, 전국 단위 신입생 모집 사립고 설립 등을 주장했지만, 교육청은 교원대 부고의 오송 이전, 캠퍼스형 학교 설립 등을 포함한 미래·인재학교 모델을 방안으로 내놨다.

두 기관이 명문고 육성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자 도의회 교육위가 중재에 나섰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