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례 사업공모 도전 불구 탈락…경상·전라지역 편중
대통령지역공약 이행의지 의문·지역불균형 초래 우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가 역점 추진한 농림축산식품부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유치에 고배를 마셨다.

도는 1·2차 선정 결과 모두 경상·전라도에 편중돼 지역 불균형 초래를 우려하며 적극 반발하고 나섰다.

28일 도에 따르면 충북, 경기, 강원, 전남, 경남 등 5개 시·도가 2차 공모에 참여한 결과 전남(고흥), 경남(밀양)이 대상지로 선정됐다.

충북은 지난해 8월 1차 공모에 이어 두 번째 탈락이다. 당시 전북(김제), 경북(상주) 2곳이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지로 뽑혔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스마트팜 집적화, 청년창업, 기술혁신 등 생산·교육·연구 기능이 집약된 첨단산업단지 개념이다.

농림부는 2022년까지 4곳의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구축할 계획이다. 결국 모두 영남과 호남 지역에만 조성하겠다는 셈이다.

이 같은 공모 결과에 충북도는 발끈했다.

이상혁 도 농정국장은 이날 도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공모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고 나섰다.

이 국장은 “충북도는 95%에 달하는 높은 사업부지 확보율과 천궁, 당조고추, 고추냉이, 여름딸기 등 차별화된 전략작목을 준비했지만 선정되지 못했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어 "이번 선정 결과는 지역 균형발전에 심각한 우려를 낳게 하고, 차별성이 높지 않고 재배 작목이 중복되는 등 전국적 파급 효과가 낮은 데도 선정됐다"며 "선정 배경에 명확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혁신밸리 공모 계획에서 ‘부지는 지자체 소유 부지만 인정한다’고 돼 있는데 전남(고흥)의 경우 시유지 없이 100% 국유지로 사업 부지를 구성했고, 경남(밀양)은 농민단체의 강한 반대와 높은 사유지(55%) 비율, 재배 작물의 중복성이 높은데도 선정됐다"고 주장했다.

이 국장은 "이 사업은 2016년부터 충북이 선제적으로 제안하고 충북지역 대통령 공약으로 반영된 '미래첨단농업복합단지 조성 사업'과 매우 유사해 정책의 출발점도 의심하게 만들었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선정된 4곳이 모두 경상·전라도 특정 지역에만 편중시켜 지역 간 불균형을 더욱 심화한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며 "농식품부는 선정과정을 설명하고 지역 균형발전 등을 위해 추가로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조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도는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제천으로 유치하기 위해 지난달 22일 도청에서 충북교육청, 충북대, 제천시, 세명대, 청년스마트팜사업단, 농협충북본부, 한국농어촌공사충북본부, 충북청년농업인연합회, 콜마피마(주) 등 9개 기관·기업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도는 제천시 천남동 408-1 일원 22ha에 990억원(국비 402억원, 지방비 369억원, 민간 219억원) 들여 2020년~2022년까지 조성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유치를 추진해 왔다.

도는 지난 15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 시장·군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2차 공모 선정’을 건의, 지원 약속을 받기도 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