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연대 회원 20여명은 1일 청주농고 앞에서 자사고 설립과 일제고사 반대 등을 반대하는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
유은혜 장관과 김병우 교육감이 1일 청주농고를 찾아 기념식수를 한 뒤 학생들의 수업을 참관하고 있다.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1일 충북 지역의 명문고 설립 논란과 관련해 “지역 협의가 우선” 이라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유 장관은 이날 청주농고 개교 100주년과 식목일을 기념하기 위해 위해 청주농업고등학교를 방문한 자리에서 명문고 설립에 대한 의견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유 장관은 “(명문고 설립)교육감님이 말씀하셔야 할 것 같다” 고 말한 뒤 “지역에서 논의되고 의견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충북도가 주장하고 있는 자율형사립고 추진에 대해서는 “(교육감과)지사님이 의논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역의 제안이 있으면 논의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한국교원대학교 부설고등학교의 오송 이전에 대해서도 “지역에서 의견 모아 방안들을 마련하면 우리도 그것에 맞게 협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충북도와 교육청은 지난해 12월 고교 무상급식 시행 등 무상급식 비용 분담을 합의하면서 명문고 설립 등 미래인재 육성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명문고 설립 등을 논의할 ‘지역 미래인재 육성 TF(태스크포스)’도 구성했으나 명문고 개념부터 뚜렷한 입장차를 드러내며 대립하고 있다.

특히 지역인재 유출 방지와 학교 기능 강화 등에 대해서는 일부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자사고 형태의 학교 설립에 대해선 이견을 보이고 있다.

이날 충북교육연대는 유 장관의 방문에 맞춰 청주농고 정문에서 집회를 갖고 일제고사와 자사고, 명문고 설립에 반대하는 피켓 시위를 벌였다. ▶관련기사 2면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