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승주 취재부 부장/ 제천 단양 지역담당

장승주 취재부 부장/ 제천 단양 지역담당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제천시가 스마트팜 혁신밸리 선정결과에 대해 의구심과 국가균형 발전의 근간을 무시한 지역선정이라며 강력 항의 하고 나섰다.

이상천 제천시장은 지난 1일 스마트팜 혁신밸리 선정결과 발표와 관련 농림축산식품부는 선정과정에 대한 명확한 설명과 함께 평가 자료를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한편 국가균형발전, 미래 농업․농촌 발전에 대한 지역과 농업인의 열망을 반영하기 위한 추가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을 요구했다.

아울러 1.2차 선정 지역 4곳 모두 영‧호남 지역에만 집중돼 문재인정부의 균형발전 비전과 전략 중 ‘지역이 강한 균형 잡힌 대한민국’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편파적인 선정이라며 농림축산식품부의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와 함께 혁신밸리 공모계획서상의 선정 평가기준이 무시됐다고도 주장했다.

기준에는 계획서상 사업부지는 지자체 소유부지에 한해 인정한다고 돼있고 제천시는 95%의 높은 비율의 시유지를 확보했음에도 불구하고 선정된 지역을 살펴보면 전남(고흥)의 경우 선정된 사업부지가 시유지 확보 없이 100% 국유지(농림축산식품부)이며, 또한 간척지로 연약지반에 따른 기반조성비가 과다하게 소요될 지역이고 경남(밀양)의 경우에도 지역 농업인의 극심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사유지가 55%나 되는 지역이 사업부지로 선정되는 등 평가기준이 무시됐다고 항의했다.

또 농가들의 기존 재배작물은 지양한다는 점에서도 제천시는 차별화된 기능성 및 소득성 작물(천궁, 당조고추, 고추냉이, 여름딸기)을 계획했으나 선정 지역의 작물은 기존 재배작물과 중복된 특정 작물(딸기, 토마토, 파프리카 등)로 과잉생산도 심각하게 우려된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이라며 선정결과에 대한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이처럼 제천시가 강력 항의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시는 지난해 4월부터 지금까지 선정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해왔고 특히 올해는 모든 농업 역량을 동원해 타 지역에 뒤처지지 않는 월등한 여건임에도 불구하고 선정결과에 납득이 되지 않는 이변이 연출돼 당황스럽다는 것.

또 1·2차 선정지역 4곳 모두가 경상도와 전라도 지역으로 미래농업·농촌 발전을 견인하고 관련 산업의 동반 성장과 청년유입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의 계기가 될 국가적 사업을 특정 지역에만 편중시켜 국가 균형발전의 외면과 지역 간 불균형을 더 심화되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선정과 관련 과정에 대한 투명한 공개로 선정결과에 대한 의구심이 없도록 명확한 설명이 필요하고 추가 조성도 필요하다고 본다. 장승주 취재부 부장 / 제천·단양지역담당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