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박장미 기자) 여러 종교가 공존하는 다종교 사회를 살아가는 천주교 신자는 어떤 자세로 이웃 종교를 대해야 할까.

한국천주교주교회의 ‘교회일치와 종교간대화위원회’는 최근 한국 사회의 종교 문화를 이해하고 이웃 종교인들과 대화하며 공존하는 법을 담은 책 <한국 천주교와 이웃 종교>를 펴냈다.

책에는 ‘이웃 종교를 믿는 가족과는 어떻게 지내야 합니까?’. ‘가족이나 친지의 중대사로 이웃 종교의 예식에 참석할 경우 어떻게 행동해야 합니까?’, ‘설과 한가위 등 명절에 지내는 차례는 이웃 종교의 예식입니까?’, ‘작명소에서 이름을 지어도 됩니까?’, ‘이웃이 가져다준 고사떡을 먹어도 됩니까?’ 등 일상생활을 중심으로 한 95개 문답이 들어있다.

이와 함께 다종교 현상과 종교 간 대화에 대한 교회 가르침부터 이웃 종교 예배소 구조와 의미까지 다양한 내용을 다룬다.

한국 사회의 이웃 종교들을 민간 신앙과 무속, 불교, 유교, 도교, 이슬람교로 나눠 일상과 사회생활에서 이웃 종교를 접하게 되는 구체적 사례와 해설들을 실었다. 이를 통해 신자들이 이웃 종교에 관하여 알고, 가톨릭 신앙을 거스르지 않으며 그들과 대화하고 협력하는 자세와 실천법을 알려준다.

천주교 성당, 개신교 교회당, 불교 사찰과 법당, 원불교 교당, 이슬람교 성원 등 각 종교의 예배소 해설을 첨부해 이웃 종교를 방문할 때 예절을 지키도록 돕는다.

주교회의 교회일치와 종교간대화위원회 위원장인 김희중 대주교는 서문에서 “가톨릭 신자들은 교회의 가르침을 복음의 빛으로 식별하며 상대를 존중하는 가운데 평화로운 사회를 함께 이룩할 사명을 지니고 있다”며 “같은 신앙을 고백하지 않는 이들에게도 참 좋은 이웃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장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