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박장미 기자) 충북지역 미술관들이 다채로운 전시로 관람객들을 만나고 있다. 따스한 봄날, 온 가족이 함께 미술관 나들이를 해보는 것도 좋겠다.

청주시립미술관에서는 오는 5월 26일까지 ‘그림 그리기 좋은 날’전을 볼 수 있다. 이 전시에서는 고 김형식(1926~2016)·고 왕철수(1934~2004) 작가의 작품을 볼 수 있다. 두 작가는 지역의 향토색을 고스란히 품은 작품을 그려왔다는 공통점을 갖는다.

김 작가의 경우 일제 강점기 독립운동가 집안에서 태어나 6.25 전쟁이후 정치적 사건들에 휘말려야 했던 그의 삶을 길들이지 않은 구도와 색감, 붓 터치 등 특별한 미감으로 선보인다. 서정적 풍경의 대가 왕 작가는 충북을 여행하면서 그려낸 실경화를 보여준다.

이와 함께 충북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는 중견작가들을 조명하는 전시 ‘포룸(Four Rooms)-성정원’도 오는 28일까지 감상할 수 있다.

7명의 예술인들이 모여 결성한 ‘희원회’는 ‘바람이 불어오는 곳’을 주제로 9~14일 충북문화관 숲속갤러리에서 3번째 정기전을 선보인다.

류화정 작가는 존재하는 모든 것들의 욕망 의지에 대해, 안수민 작가는 작은 것들이 쌓여 나를 이루고 그것들의 실존을, 윤명식 작가는 자연생명의 흐름을, 윤쌍호 작가는 집중과 생략에 대한 모색을, 이연수 작가는 한국적 아름다움 등을 담아낸 작품을 전시한다.

진천종박물관에서는 오는 5월 19일까지 신철우 초대전 ‘雄渾웅혼’이 열린다.

진천종박물관은 한국종의 아름다움을 다채롭게 보여주고자 현대 예술 작가와의 협업 전시를 매해 열어왔다. 이번 전시도 그 맥을 같이 하는 전시로 한국 종의 미감을 서예에 부조기법을 가미한 작품으로 보여준다.

신철우 서예가는 선사 토기의 원초적 미감, 고대 범종의 조형과 울림에 응축된 생명력, 분청사기에 깃든 소박미와 해학미, 고졸한 글씨 등 시대마다 감지되는 한국적 특질 작품에 담아냈다. 박장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