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의 초·중 특수학교 무상급식 분담액 합의를 마친 1일 오전 도교육청에서 만난 이시종(왼쪽) 지사와 김병우 교육감이 악수하고 있다. <사진·최지현>
이시종(왼쪽) 지사와 김병우 교육감이 악수하고 있다. /자료사진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최근 이시종 충북지사와 김병우 교육감이 비공개회동을 한 것으로 알려져 '명문고' 육성 방안을 놓고 빚어진 갈등 해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달 26일 오후 이 지사와 김 교육감, 이숙애 충북도의회 교육위원장이 청주 시내 모 식당에서 만찬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회동은 이 위원장이 지난달 28일 이뤄진 교육부 차관 면담에 앞서 도와 도교육청의 입장을 듣고, 양측의 소원해진 관계 해소를 위해 주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이 지사와 김 교육감은 명문고 육성과 관련해 갈등을 빚는 모습을 보이지 말자는데 뜻을 함께 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지역에서 육성해야 할 명문고에 대한 시각차는 여전히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는 소위 'SKY 대학' 진학률이 높은 고교를 염두에 두고 있는 반면 도교육청은 미래형 학교 모델로 명문고를 만들자는 입장이다.

명문고 육성 방안의 하나로 거론되는 한국교원대 부설고 신축 이전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양측이 대체로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교원대 부설고는 1990년 개교할 당시 건설했던 교사와 기숙사 등이 낡아 신축이전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교원대 부설고를 이전할 때 어떤 모델의 학교로 만들어야 할지는 명문고 육성 방안과 마찬가지로 이견을 드러낼 가능성이 있다.

도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명문고 육성 방안은 사회적 공론화를 통해 결정할 문제"라며 "이번 회동이 불필요하게 빚어진 갈등을 해소하는 데는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