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역간거리와 수요 불투명 등의 이유로 신설 불가 주장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동충주역 신설 요구와 관련, 수요 불투명과 짧은 역간거리 등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불가’ 입장을 밝혔지만 이는 사실과 다른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3일 충북도와 충주시 등에 따르면 이시종 도지사는 지난 1일 충주시를 방문해 시민과의 대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시민대표로 참석한 2명은 이시종 도지사에게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 추진 시 동충주산단 수소산업 활성화, 물류기지 조성 등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동충주역 신설을 건의했다.

이 같은 건의에 대해 이 지사는 동충주역 신설 문제는 인근 충주역과의 짧은 거리와 수요 불투명, 사업비 추가, 시기 부적절, 동량역 폐쇄 문제 등의 이유를 들어 ‘불가’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이 지사가 밝힌 동충주역 신설 ‘불가’ 입장의 주된 이유로 내건 여러 가지 요건은 대부분 사실과 다른 것으로 취재결과 나타나 향후 충주 지역사회 여론 향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지사는 이날 고속화철도 평균 역간거리인 23㎞에 비해 충주역~동충주역 구간은 11㎞ 남짓으로 거리가 짧다는 이유로 ‘불가’ 입장을 내놨다.

그러나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으로 신설될 예정인 북청주역의 경우 청주역과의 역간거리는 8km로, 충주역~동충주역 거리보다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송역과 신설 예정인 북청주역 구간 거리도 13km로 확인돼 이시종 지사의 ‘불가’ 입장이 설득력을 잃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 지사가 비교기준으로 삼은 고속화철도 평균 역간거리 수치 23㎞의 경우도 KTX와 SRT 등 고속철도에서 적정 역간거리 57㎞ 규정만 적용될 뿐 고속화철도는 해당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다른 이유로 내건 ‘수요 불투명’ 경우 당초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은 비용대비편익B/C) 분석치가 낮게 나왔지만, 충북도가 지역 균형발전과 유라시아철도 연결 등 비전을 제시하고 성장논리로 예타 면제를 승인받아 타당성이 없다는 여론도 제기되고 있다.

사업비 추가 발생을 예로 들었지만, 충북도는 예타 면제 발표 이후에도 삼탄~연박 구간 선로개량 명목으로 1500억원을 정부에 추가로 요청,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대규모 국책사업의 경우 실행단계부터 세부사업 추가와 사업비 증가 사례가 종종 발생해 사업비 추가 발생으로 인한 동충주역 신설 ‘불가’ 논리는 적절치 않다는 게 충주지역 여론이다.

더구나 충주시는 동충주역 신설이 성사될 경우 사업비 일부를 부담한다고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이 지사는 이날 동량역 문제를 거론하며 군가안보 중요시설인 공군 유류저장시설이 들어서 있어 역 폐쇄는 불가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해당시설은 이미 중부내륙선철도 신설로 인해 금가신호장으로 이전이 확정된 사안으로 확인돼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에 대한 도지사 판단이 뒤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 같은 논란과 관련, 시 관계자는 “동충주역 신설은 타당성 용역 결과가 조만간 나와 이를 기반으로 시 입장을 충북도에 충분히 설득해 사업이 관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시종 도지사가 공식적으로 밝힌 동충주역 신설 ‘불가’ 입장에 대해 충주 지역사회가 앞으로 어떤 행보를 보일지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