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기영 유원대교수

백기영 유원대 교수

(동양일보) 도시는 인류의 가장 중요한 창조물이다. 도시는 교류와 학습의 공간으로 인간 상호간의 협력 작업을 통해 지식을 생산하는 곳이다. 사회적 인간이 가진 가장 큰 재능인 상호 교류와 학습능력을 통해 도시는 인류를 발전시켜 온 그릇이다.

도시에서는 사람들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여러 취향의 사람들과 교류하고 있다. 도시는 관찰과 학습을 더 쉽게 할 수 있게 한다. 도시의 혼잡한 공간에서 아이디어가 흘러가고 연결되며 전파되고 있다. 도시의 혼잡성은 더욱 새로운 정보의 흐름을 창조한다.

많은 비평가들은 정보기술이 발달하면 도시가 가진 이점이 사라질 것이라는 주장을 하기도 했다. 그러나 컴퓨터와 인터넷이 훌륭하기는 하지만 대면접촉을 통해 얻는 수천 년 간의 도시의 장점을 대체할 수는 없다. 교통과 통신의 발달은 사람들을 더 가깝게 모여 살게 한다. 거리에 대한 기술적 극복은 더욱 도시의 필요와 장점을 높이고 있다.

우리가 도시를 필요로 한다는 사실은 도시의 미래에 대한 낙관적 전망을 보여준다. 사람들은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을 얻기 위해서 여전히 도시로 물려든다. 기술과 정보가 습득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늘어나고 혁신이 등장한다. 사람들은 더 많은 교류를 얻기 위해서 도시에 환경의 지속성과 좋은 전망, 활기찬 거리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이러한 것들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도시의 개발을 장려되어야 한다. 우리는 위대한 도시의 발전을 유도하는 모든 변화를 포용해야 한다.

매력적인 도시들은 가난한 사람들과 부유한 사람들을 모두 끌어 들인다. 도시가 더 안전하고 건강해지면 부자들에게 더 매력적인 곳으로 변한다. 도시는 그곳의 즐거움을 즐기기 위해서 기꺼이 돈을 지불할 용의가 있게 한다. 점점 더 부유해지는 세계는 도시가 제공하는 혁신적 즐거움에 더욱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할 것이다. 어떤 장소들이 어떻게 소비도시가 되고 숙련된 거주자들을 유치할 것인가. 도시계획가 리처드 풀로리다는 도시에서 일어나는 예술과 다양성을 확대하고 도시에서의 즐거움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안전한 거리, 빠른 출퇴근 수단, 좋은 학교처럼 핵심적 도시 서비스를 충실히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

개방적인 도시는 교류와 학습을 더욱 활발하게 한다. 당나라 수도 장안이 세계 최대의 국제도시로 성장한 데에는 도시의 개방성에 있다. 외래 문물에 개방적인 분위기에서 다양한 종교가 소개되고 해외 유학생들도 대거 유입되면서 사상과 문화에서도 다양해지고 풍요로워졌다. 현대의 세계적인 대도시들은 대부분 개방성과 다양성을 갖는 포용도시와 국제도시를 지향한다. 세계인을 유인하고 경제 활성화, 소득 증대를 추구하는 도시들의 노력은 개방적 교류를 통해 도시의 성장성과 매력을 확대시키고 있다. 성장하는 모든 도시는 개방적 도시로 나아갔지만 폐쇄적으로 변했을 때 도시는 성장이 급격히 멈추게 된 많은 사례가 있다.

도시는 공평한 경쟁의 장이 필요하다. 도시에 사람과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펼쳐지는 국가와 도시간의 경쟁은 건전하다. 경쟁은 도시들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비용을 낮게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특정 장소를 선호하기보다 도시들이 자신만의 경쟁우위를 찾아낼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시는 공평한 경쟁의 장에서 경쟁할 수 있지만 도시정책들은 공평한 경쟁이 이루어지지 못하기도 했다. 주택, 사회복지, 교육, 교통, 환경 등 여러 분야의 정책들은 도시지역에 불리하기도 했다. 그러나 도시는 이러한 불리한 여건을 극복하고 생존해 왔고 발전해 왔다. 도시가 경제와 사회분야에서 그토록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이유 때문에 우리는 도시의 발전을 가로막는 장벽들을 제거해야 한다.

지난 수천 년 동안 도시는 다양한 사람들을 끌어 모으면서 성장해 왔다. 도시는 인류를 가장 빛나게 만들어주는 협력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다국적 기업인들과 국제무대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을 끌어 모은다. 도시는 경쟁과 다양한 혁신을 장려함으로써 성공해 왔다.

세계적인 도시경제학자인 에드워드 글레이저는 유명한 저서 도시의 승리에서 전 세계 도시의 흥망성쇠와 주요 이슈들에 대한 통찰을 통해 도시를 인류 최고의 발명품이라고 한다. 도시는 교육, 기술, 아이디어, 인재, 기업가 정신과 같은 인적 자본을 모여들게 하는 힘이 있고 이것이 왕성하게 교류되고 학습되면서 도시의 승리를 가져온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