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한국철도시설공단, 전기시설물 개량사업 위수탁 협약

지난해 11월 20일 발생한 KTX 오송역 인근 열차 단전사고와 관련, 부실 시공된 접속 슬리브. <충북경찰청>
지난해 11월 20일 발생한 KTX 오송역 인근 열차 단전사고와 관련, 부실 시공된 접속 슬리브. <충북경찰청>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지난해 11월 KTX오송역 인근에서 발생한 전차선 단전사고로 늦어진 다락교 공사가 이달 중 본격 추진된다.

충북도는 다락교 공사를 위해 추진하는 철도 전기시설물 개량사업과 관련,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위·수탁 협약을 이달 중 체결한다고 4일 밝혔다.

도는 협약을 맺은 뒤 공단이 시설물 개량사업을 완료하면 다락교 공사 등 '다락~태성 간 도로확포장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다만 다락교 공사를 제외한 도로확장·포장 공사는 협약 전에 먼저 추진하기로 했다.

공사가 장기간 중단돼 공사구간 내 사면유실에 따른 공장·농경지 침수, 공사현장 관리 미흡 등 다양한 위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옹벽·배수시설 등 안전시설 정비 등을 위해 협약 체결 전 도로공사를 우선 추진한다.

다락~태성 간 도로확장·포장 공사는 오송지역 산업단지의 투자여건을 지원하고, 국도36호선 월곡~오송 구간의 상습 정체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오는 2020년 준공이 목표이다.

도 관계자는 "다락교 시공 시 관련 전문가 검토와 경험이 풍부한 전문업체 선정 등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20일 오후 5시께 진주발 서울행 KTX 414 열차가 오송역 인근을 지날 때 상행 전차선이 끊어져 열차 운행이 중단됐다.

사고가 나자 코레일은 긴급복구 작업을 거쳐 오후 6시 54분께 급전을 시작, 열차 운행을 재개했다.

하지만 열차 120여대가 최장 8시간까지 지연 운행되면서 이용객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이와 관련, 충북도와 코레일 사이에 책임비율을 둘러싼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코레일 측은 단전사고의 원인이 된 고가도로 공사를 추진, 조가선 교체작업을 발주한 충북도와 해당 시공업체에 전적인 책임이 있다는 입장이다. 코레일은 이 사고와 관련한 감사원 감사결과가 나오면 충북도에 손해배상을 청구할 예정이다.

반면 충북도는 코레일의 미숙한 대처와 뒤늦은 상황판단으로 피해가 커졌다는 입장이다.

사고 발생 후 1시간 50여분이 지난 당일 오후 6시 54분께 선로에 전기공급이 재개됐지만 코레일 측의 미숙한 대처와 뒤늦은 상황판단으로 열차 운행이 8시간 가까이 지연되는 등 피해를 키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코레일과 충북도는 사고 책임 비율을 나눌 수 있는 판단근거가 될 수 있는 감사원 감사결과에 주목하고 있다.

충북경찰청은 지난달 25일 사고발생의 원인이 된 절연조가선 교체 공사업체 현장 감리 A(63)씨와 B(49)씨 등 공사 관계자 3명을 업무상과실 기차교통방해 혐의로 불구속 입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B씨는 KTX 절연 조가선 교체 작업을 부실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조가선은 전차선을 같은 높이에 수평으로 유지하기 위해 지탱해 주는 전선이다. 이 작업은 다락교 공사에 들어가기 위한 작업이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