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매년 봄철이면 대한민국 전 지역을 위협하는 산불의 악몽이 되살아나고 있다.

지난 4일 저녁 고성군 미시령 주유소 맞은편 전신주의 개폐기에 전기불꽃이 일면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고성 산불은 밤사이 강풍을 타고 동해안 방향으로 번져 속초시내와 강릉 옥계, 동해 망상까지 덮쳤다.

고성 지역의 주불은 5일 오전 잡혔지만, 건조한 날씨에 초속 2∼30m 강풍을 타고 순식간에 먼 곳까지 튀는 불씨는 여전히 위협적이다.

지난 5일 현재 이번 산불로 피해를 본 산림은 고성·속초 250㏊, 강릉 옥계·망상 250㏊, 인제 25㏊ 등 525㏊로 여의도 면적(290㏊)의 두 배에 육박하고, 축구장 면적의 735배에 달한다.

인적 피해 발생해 사망 1명과 부상 30여명이며, 주택과 비닐하우스도 100곳 이상 피해를 본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산불로 지역 학교가 휴교했고 주민과 관광객 2000여명이 대피했으며 재난 사태가 선포된 지역도 고성·속초·강릉·동해·인제 일원 등 광범위하다.

아이러니하게 2005년 강원도 지역에 큰 피해를 입힌 양양 산불도 이번 산불과 같은 날짜인 4월 4일 밤 발생했다.

당시 양양 산불은 식목일 오후 순간 최대 풍속 32m의 강한 바람에 낙산사로 옮겨붙어 천년고찰을 잿더미로 만들었다.

1996년 3762ha를 태운 고성 산불과 2000년 고성·삼척·동해·강릉·울진 등의 2만3794㏊를 태운 사상 최대 동해안 산불도 4월에 발생했다.

반복되는 산불은 지역 주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심각한 경제적 피해를 낳는다. 강원 지역뿐만 아니라 충남 아산, 경북 포항, 부산 해운대 등 다른 지역도 산불로 비상이다.

산불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우선 대형 산불과 야간 산불 진화가 가능한 헬기를 확충하고 조종사와 정비인력을 비롯 산불 감시와 감식에 투입될 전문 인력도 육성해야 한다.

아울러 이번 산불 진화 과정에서 보여준 것처럼 소방과 산림청, 군·경, 지방자치단체 등 유관기관이 일사불란하게 공조해 산불을 조기에 진화할 수 있는 방재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특히 정치권은 각종 재난으로 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입법 활동에 집중하고 소목적 정치공방은 반드시 접어야 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