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억1000여만원 들여 안전사각지대17곳에 증설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옥천군은 올해 2억1600만원을 들여 방범용 CCTV 46대를 추가 설치키로 했다.

설치장소는 범죄예방과 각종 사건·사고 발생 시 이동로 확인이 쉬운 옥천읍 장야 사거리, 이원농협 앞, 안내면 신촌교 옆 삼거리 등 17곳이다.

현재 군은 어린이보호구역 내, 농촌마을방범, 다중이용시설, 재난재해 등 다양한 목적으로 설치된 CCTV를 군 청사 정문 옆 통합관제센터로 모아 집중 관리하고 있다.

264곳의 CCTV 562대를 12명의 관제요원이 4개조 3교대로 나눠 재난과 범죄 상황을 한순간도 놓치지 않고 24시간 모니터링하고 있다.

옥천군 통합관제센터는 CCTV를 통해 2017년 2월부터 지난해 말까지 총 189건의 절도·폭행 사건 등을 적발, 112 등에 제보했다.

이밖에도 주취자, 거동수상자 등 2052건의 의심사건을 발견하고, 사건사고 증거자료 확인을 위한 111건의 영상정보를 제공했다.

2017년 4월에는 옥천공설시장 진열대에서 물건을 훔치고 있는 것을 관제요원이 확인하고 즉시 경찰서에 신고해 범인을 신속하게 검거할 수 있도록 도왔다.

또 지난해 10월에는 주변 CCTV가 도로를 건너던 70대 노인이 뺑소니 사건 범인을 검거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같이 CCTV는 각종 시설물 파손, 범죄, 교통사고 해결에 필요한 증거자료를 경찰서 등 유관기관에 제공함으로써 주민안전을 지키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박승환 부군수는 “각종 범죄, 사건·사고 등으로부터 안전한 옥천을 만들기 위해 CCTV 통합관리 운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경찰서 등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CCTV 설치 최적지를 찾아 안전사각지대를 없애 나가겠다”고 밝혔다. 옥천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