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충북도가 추진 중인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이 시작하기도 전에 도내 북부권 지자체의 이해관계에 얽혀 원활한 추진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거기에다가 충북도 역시 해당 사업을 강호대륙 완성이라는 거대 목표를 설정하고 강호축 연결에만 힘을 보태 사업과 관련해서 이런저런 말들이 나오고 있다.

충북도가 강호축 연결을 목표로 한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 추진은 제천시민들이 제일 먼저 딴죽을 걸었다.

제천은 수십여 년 간 중앙선과 충북선, 태백선을 연결하는 철도요충지 명성에 힘입어 지역발전을 이뤄낸 도시다.

제천시민은 철도교통을 기반으로 한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누구보다도 철도 관련 연계성과 이해의 폭이 타 지자체 시민과 공무원보다 앞서 있고,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다.

그런 수준을 보이는 제천시민을 대상으로 한 시민과의 대화에서 강호축 연결을 기반으로 한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 설명은 충북도가 아무래도 한 수 아래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철도와 관련된 풍부한 지식으로 무장한 제천시민들은 이날 충북도의 설명을 듣고 해당 사업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 대처할지가 아주 쉬어졌다는 여론도 제기되고 있다.

상대 패를 이미 꿰뚫고 있어 대응방식을 세우는 일도 아주 쉽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해당 사업을 치밀하게 준비하지 않을 경우 논리 구성 측면에서 제천지역의 주장을 따라가지 못할 것이라는 예측이 충북도와 제천지역을 잘 아는 인사들의 관전평이다.

충주지역도 마찬가지로 충북도가 마련한 시민과의 대화시간에서 밝힌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을 두고 이런저런 말들이 나오고 있다.

1년에 한번 뿐인 도정 설명시간 대부분을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만 장황하게 늘어놓고, 시민 질문에 대한 답변도 엉터리였다는 게 중론이다.

동충주역 신설 불가 방침에다가 역간거리를 거론하고 동량역 존치 여부에 대한 답변까지 이시종 지사가 전체적인 사업 현황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게 아니라면 도청 실·국장 등 지사 참모진들이 해당 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크게 떨어지는 게 아니냐는 뒷말도 충주 지역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시종 지사의 꼼꼼한 평소 스타일에서 절대 나올 수 없는 답변이라든지, 고향인 충주에 대한 애정이 식었다는 등 여러 가지 억측을 낳고 있다.

사실관계를 좀 더 확인한 뒤 도내 북부권과 연관된 철도관련 사업에 오류가 있다면 도지사가 직접 나서서 바로잡고 사실과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다.

어물쩍 넘어가면 뒤탈은 반드시 터지게 마련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