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축 봉양지역 경유 타당, 북방여객 화물 운송 거점역 기대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제천발전시민모임 의림포럼은 9일 충북선 고속화 사업과 관련 “강호축 연결선의 봉양 경유라는 충북도의 입장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날 의림포럼은 성명을 통해 이 같이 밝히며 “이번 충북선 고속화에 따른 강호축 연결사업에서 충북도가 제천역 경유를 의도적으로 막거나 방해했다고 판단하지 않는다”며 “제천역 경유에 따른 사업타당성과 예산, 제천역의 입지여건, 미래 발전가능성을 고려 할 때 강호축의 봉양지역 경유는 타당한 정책이라 판단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의림포럼은 가칭 서제천(봉양) 역사 건립을 통해 북방여객 화물 운송의 거점역으로 키워 갈 것을 정부와 충북도에 요구했다.

의림포럼은 “제천은 충북선, 중앙선, 태백선과 연결되는 철도교통의 요충지로서 향후 남북관계의 개선에 따른 북한철도 연결시 중부내륙지역 관광여객운송과 시멘트 등 광물자원 물류유통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며 “강호축을 연결하는 서제천(봉양) 역을 북방여객․화물 운송의 거점역으로 만들어 갈 것”을 요구했다.

이어 제천발전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기 위해 강호축 서제천역-조차장역-제천역을 연결하는 대단위 ‘북방철도물류기지’조성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며, 이를 위한 제천시와 충북도의 전향적인 노력과 정부의 지원을 촉구했다.

끝으로 의림포럼은 “충북선고속화 사업에 대한 시민사회의 소모적 논란이 종식되길 기대한다”며 “더불어 여객과 화물운송의 거점역으로 서제천역(봉양)을 건립함으로 지역내 균형발전과 도심의 외연확장을 도모함은 물론 서제천역(봉양)역과 조차장역-제천역을 연결하는 북방철도물류기지를 조성사업에 시민적 합의가 모아 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제천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