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생·지인 사무실 압수수색…사실관계 등 조사 박차
해당 의원 연관성 확인 안 돼…의원 측 “무관한 일”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청주지역의 한 국회의원 친동생이 검찰의 수사선상에 올랐다.

9일 청주지검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주 청주 모 지역구 A국회의원의 여동생 B씨의 업체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또 B씨와 금전 거래를 한 기업인 C씨의 사무실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B씨의 혐의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기 어렵다”며 말을 아끼고 있으나, B씨의 사업과정에서 이뤄진 금전 거래와 관련한 의혹을 조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자료를 바탕으로 금전 거래 여부와 돈이 오고 간 경위, 자금 성격 등에 대해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다. B,C씨 사이에 오간 돈의 일부가 A의원의 정치자금으로 흘러들어갔는지 등 A의원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혐의점이 있어 압수수색을 한 것은 맞지만 수사 초기 단계여서 자세한 내용은 공개하기 어렵다”며 “다만 현재까지 A의원과의 연관성은 확인된 게 없다”고 말했다.

A의원 측은 “사건 내용을 잘 알지 못한다”며 “A의원과는 무관한 일”이라며 B씨 사건과의 연관성을 강력 부인하고 있다.

C씨는 검찰에서 “B씨와 단순한 채권채무 문제”라고 혐의를 부인했다.

그는 이날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도 “중국 사업과정에서 2016년 당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로 정세가 악화돼 대기업 투자 철회로 어려움을 겪던 중 당장의 돈 마련을 위해 B씨에게 2억원을 빌렸다”며 “가족과 법인을 통해 1억원은 갚았고, 1억원의 빚이 남아있는 상태”라고 해명했다. 이어 “B씨가 어려운 처지인 나에게 돈을 빌려준 것일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며 “A의원은 아무런 관련이 없다. 모든 것은 검찰 수사에서 밝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이날 성명을 내고 “사법당국은 지역 국회의원 A씨에 대한 의혹이 명명백백히 밝혀질 수 있도록 철저히 수사해 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충북도당은 성명에서 “B씨가 6.13 지방선거 당시 한 업체로부터 수억원을 건네받아 A의원에게 전달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사실이라면 자신의 영달을 꾀한 일탈행위로 비난받아 마땅한 것은 물론 선거풍토를 어지럽히는 중차대한 범죄로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