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 414명, 복지위기 가구 조기 발굴 및 모니터링 실시

단양군은 지난 9일 평생학습센터에서 복지 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위촉 및 발대식을 개최했다.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단양군은 지난 9일 평생학습센터에서 복지 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위촉 및 발대식을 개최했다.빈곤 위기 가구, 돌봄 위기가구, 주거 취약가구 등 신 복지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무보수·명예직의 복지사각지대 인적 안전망으로 지역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414명이 모집 구성됐다.

군은 명예사회복지공무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운영 배경 및 역할에 대한 설명과 생명 존중 교육을 실시하고 복지서비스 안내책자 및 활동수첩을 배부했다.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은 앞으로 지역 내 복지위기가 예상되는 가구를 조기에 발견해 각종 복지제도를 안내하고 읍·면 주민센터와 연계해 주변의 어려운 이웃 생활 실태 모니터링, 위기가구 발굴 활동, 위기가정 자살예방 케이트키퍼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한다.

앞서 단양군은 단양경찰서, 단양우체국, 충주댐효나눔복지센터, 디딤돌복지나눔터, 단양군정신건강증진센터 등 지역기반을 갖고 있는 5개 기관단체와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군은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복지위기가구 발굴체계 강화를 위한 통합사례관리,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사업, 복지사각지대 발굴 등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동참할 계획이다.군은 이날 발대식을 통해 414명의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구성해 이웃이 이웃을 돕는 체계를 마련했으며, 기존에 구축·운영 중인 복지이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방문형 서비스사업 회의체 등 다양한 민간 협력을 통하여 찾아가는 복지역량을 강화해 인적 자원망을 확대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단양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