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중 1명 위험군…1.9% 100만원 넘게 사용
충북도의회 대응방안 마련 정책토론회 개최

10일 오후 충북도의회 회의실에서 열린 ‘충북지역 청소년 도박문제 진단과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이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내 청소년들의 도박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는 10일 도의회 회의실에서 ‘충북지역 청소년 도박문제 진단과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김경진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충북센터장은 “충북 중·고교생 10명 가운데 1명은 도박중독 위험이 있거나 과하게 몰입하는 상태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는 전국 최고 수준이다.

이 센터 '2018년 청소년 도박문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충북지역 중·고등학생의 4.1%가 도박문제 문제군(Red), 6.7%는 위험군(Yellow)으로 분류됐다. 10.8%가 도박문제 위험집단(문제군+위험군)인 셈이다.

충북은 'Red '비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Red'는 반복적인 도박 경험이 있으며 심각한 수준의 조절실패와 그로 인한 심리 사회‧경제적 폐해 역시 심각한 수준으로 진행한 상태를 말한다. 도박문제 위험집단(문제군+위험군) 비율도 제주(14.1%)에 이어 전국 2위를 기록했다.

돈내기 액수도 전국 평균을 크게 웃돌았다.

충북학생들은 조사 당시 3개월 동안 가장 자주한 돈내기 게임에서 11만원을 썼다고 답했다. 충북 뒤를 잇는 강원(8만6000원), 충남(6만7000원)에 비해 월등히 높은 액수다.

충북은 △50만~100만원 2.2%(전국 평균 0.5%) △100만원 이상 1.9%(전국 평균 0.5%)로 나타났다.

김경진 센터장은 “도박사이트 운영자와 청소년 모객 행위에 대한 적극적인 단속, 청소년 도박자 검거시 치료적 대응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동하 충북교육청 학교자치과 생활교육팀 장학관은 청소년 도박문제에 대한 인식제고와 예방교육 강화, 가정·유관기관과의 협력, 단위 학교 상담활동 강화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김동준 충북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은 “청소년들이 도박에 쉽게 노출되는 환경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문화를 개발하고 스트레스 해소와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별도의 공간 확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대용 충북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장은 “사이버 도박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청소년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며 “중독되면 끊기 어려워 문제가 발생한다. 도박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범죄를 저지르는 등 2차 범죄로까지 발전한다”고 우려했다.

권선중 침례신학대 상담심리학과교수는 “도박중독 청소년들의 재적응을 위한 지원이 수반돼야 한다”며 “기본적인 심리욕구(안전·자율·관계·유능욕구)의 면역력 강화를 위해 어른들이 중요한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청소년들의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한 도의회는 지난 3월 김영주(청주6)의원이 대표발의한 ‘충청북도교육청 학생 도박 예방교육 조례’를 제정했다.

장선배 도의장은 “정책토론회는 청소년 도박문제의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제안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크다”면서 “오늘 제시된 의견들이 도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