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김진식 기자) 증평군 도안면 추성산성(국가지정문화재 사적527호)에서 한성백제기(기원전 18~기원후 475년)에 축조한 목조 우물터가 발굴됐다.

14일 군에 따르면 문화재청은 증평군 도안면 추성산성에서 8차 발굴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발견된 목조 우물은 직경 100㎝, 깊이 80㎝ 규모로 판재를 서로 엇갈리게 잇대어 만들어졌다. 하부는 'ㅍ'자, 상부는 '井'자 평면형이다.

문화재청은 우물 바닥에서 나온 백제 토기 편을 확인한 결과 백제 중앙양식 축조방식을 적용해 4세기에 축조한 것으로 판명했다.

이 우물 발견으로 추성산성이 한성백제기 지역 거점 성(城) 역할을 했었다는 사실을 입증하고 있다.

우물 안에서 4세기 것으로 보이는 호두 껍데기, 복숭아 씨앗이 발견됐다. 우물과 인접한 곳에서는 단야 공방과 관련된 수혈주거지 1기, 매납 유구 1기, 수혈 유구 3기도 확인됐다.

군은 2009년부터 8차례 발굴조사를 진행해 추성산성이 지방에 존재하는 가장 큰 규모의 한성백제 시기 토축(土築) 산성임을 밝혀냈다.

이 곳에서는 고려 때 만든 목책과 초소 터가 발굴됐다. 백제 때 무덤으로 추정되는 석곽묘 1기, 토광묘 3기, 한성백제기 산성 내 최대 규모의 주거지 등이 발굴됐다.

홍성열 증평군수는“추성산성은 증평군 최초의 국가지정문화재로서 지역민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보존 및 정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증평 김진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