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내년 4월 15일 실시될 예정인 21대 국회의원 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왔다.

내년 총선은 문재인 정부의 집권 3년차에 치러지면서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 ‘촛불혁명’에 의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함께 탄생한 현 정부가 당시 촛불을 들었던 시민들로부터 어떤 평가를 받을지 관심사다.

집권 초 남북평화와 적폐청산, 경제발전을 갈망하는 시민들에 힘입어 지지율이 70%대를 넘었지만 현재는 상당 수준으로 떨어진 것이 사실이다.

선거제 개편 여부도 변수다. 현행 소선거구제가 표의 등가성을 해치고 승자독식의 정치구조로 소수 정당의 진입을 어렵게 하고 사회경제적 약자들을 대변하지 못한다는 지적은 오래 전부터 있어왔다.

충청권은 모두 다선의 현역의원들이 출마하는 지역이 대부분으로 신인들의 도전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다선에 대한 지역민들의 피로감이 어느 지역보다 높아 정치 신인들이 대거 도전장을 내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여론조사 전문기관의 조사에서 현역의원들의 교체 필요성에 대한 답이 절반을 차지했다.

여야는 당무감사와 함께 공천룰 논의를 본격화 하면서 현역의원 ‘물갈이’ 작업을 속도를 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달 말 ‘총선공천제도기획단’을 만들어 본격적인 공천룰 준비작업에 들어갔다.

한국당 역시 지난 3일 ‘공천혁신소위원회’를 구성했다. 이 위원회가 공천룰을 개정·발표하면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이를 바탕으로 후보자를 모집하고 심사한다.

따라서 충청권도 내년 총선에 몇 명의 현역이 물갈이될지 관심이다. 현재 대전은 민주당 4석, 한국당 3석, 충북은 민주당 4석, 한국당 4석, 충남은 민주당 6석, 한국당 5석, 세종은 민주당 1석으로 여·야 의석이 팽팽하다.

이들 대부분 지역(당협)위원장을 맡고 있어 당내 공천경쟁에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당무조사 결과 ‘부실위원회’로 분류될 경우 위원장이 바뀔 가능성은 열려있다.

여야 모두 내년 총선에서 ‘쇄신’과 ‘변화’를 예고하고 있고 현역의원 교체를 요구하는 민심이 커지면서 일부 현역의원 교체는 불가피할 수도 있다.

충청권은 국회의원 수도 늘었고, 인구도 호남을 앞질렀고, 집권 여당대표도 충청도 출신이다.

하지만 여전히 ‘찬밥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7명의 지역구 의원들이 배지를 달고 국회를 드나들고 있지만 자신 있게 내놓을 만한 ‘전국구 스타’도 없다.

그만큼 내년 총선에서 인적쇄신과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는 것을 반증한다. 각 정당 모두 인적쇄신에 내년 총선의 명운을 걸어야 한다. 얼마나 참신한 인물을 내느냐가 내년 총선의 관건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