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유사 피해 없도록 관심 가져달라” 호소
추진위 측 “일부 불만 있으나 사기는 사실무근”

 
청주 가마지구 지역주택조합 비상대책위원회는 16일 청주지법 앞에서 사기분양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청주 가마지구 지역주택조합 비상대책위원회는 16일 청주지법 앞에서 사기분양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청주 가마지구 지역주택조합 사업과 관련한 ‘사기 논란’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청주 가마지구 지역주택조합 비상대책위원회는 16일 청주지법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태 해결을 위한 지역사회의 관심을 촉구했다.

비대위는 “우리는 억지주장으로 떼쓰며 사업을 훼방 놓은 사람이 아닌 피해자”라며 “각종 비상식적인 행위가 발생하고 있는데 건설사와 행정기관, 수사기관은 모두 방관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서민이 부와 명성을 가진 자에게 짓밟히고 있는데 이를 방관하는 사회가 정의롭고 공정한 것인지 묻고 싶다”며 “유사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호소했다.

앞서 비대위는 추진위 대표(조합장) A씨를 100억원대 사기 혐의로 고소했다. 집단 고소인만 100여명이 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금방이라도 사업이 추진될 것처럼 현혹해 조합원 300여명으로부터 96억원의 계약금을 받아놓고도 토지매입은커녕 청주시 조합설립인가도 받지 못했다. 그러는 동안 계약금도 대부분 소진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부 조합원들은 이런 피해사례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리기도 했다.

이에 대해 추진위 측은 “모든 지출은 신탁회사를 거쳐 투명하게 집행됐다. 개인이 임의로 좌지우지할 수 없다”며 “이미 유사 사건으로 지난해 검찰조사를 받았지만 무혐의 결정을 받았다”고 해명했다. 또 “토지매입 등 사업 진행속도가 늦어지는 것에 대해 일부 조합원들의 불만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사기분양이나 공금 편취 등의 주장은 사실무근이다”고 강조했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