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충북도의회 본회의서 박문희 도의원 질의에 답변
교원대 부설고 오송 이전 건의…법령개정 협조 요청

박문희 도의원이 17일 372회 임시회 '대집행기관질문'에서 김병우 교육감에게 명문고 육성 방안에 대한 질의를 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와 함께 명문고·미래인재 육성에 나선 김병우 도교육감이 자율형 사립고(자사고)를 ‘낡은 모델’로 평가하면서 선도적인 (명문고)모델을 만드는 것을 강조하고 나섰다.

김 교육감은 17일 충북도의회 372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박문희(청주3) 의원의 교육 현안 관련 대집행기관 질문에 이 같이 답변했다.

도가 제시한 방안 가운데 자율형 사립고 설립과 전국 단위 신입생을 모집할 수 있는 자율학교 지정은 사실상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박 의원과 김 교육감은 명문고 육성 방안으로 거론되는 자사고 설립에 대해 이견을 보였다.

김 교육감은 자사고에 대해 개인 신념임을 전제로 “폐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교육감은 “그 곳에 다니는 학생들도 사실 불리한 여건에서 대입 전형을 준비하고 있다”며 정시 수능에 올인하다 보니 다른 길 없이 재수, 삼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시 비중이 줄어들고 학생부 종합전형 등 수시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에서 자사고 모델이 다수 학생들에게 유리하지 않다는 것이다.

명문고 육성에는 찬성하면서 자사고에 반대하는 것은 모순이지 않느냐는 박 의원의 질의에도 “일관되고 한 치의 흐트러짐도 없다”며 “시대에 뒤떨어진 낡은 모델을 흉내 내고 뒤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앞서가는 (명문고)모델을 만들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이 교육감 신념과 달리 학부모 등의 반대로 자사고 폐지는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하자 “대통령께 그렇게 말씀드려 주시죠”라며 자사고 폐지가 현 정부의 정책 기조임을 상기시키기도 했다.

김 교육감은 소위 성적 상위권 학생들을 위한 학교 설립은 바람직한 명문고 모델이 아니라는 견해를 분명히 했다.

그는 “충북에 자사고나 민족사관고를 세운다면 교육감은 손해 볼 게 없고 피해는 아이들이 입는다. 용의 머리 효과를 보는 것은 10%에 불과하고 나머지 90%는 들러리를 서게 된다”며 “그 아이들을 그렇게 모아놓지 않고 흩어 놓으면 다들 용머리가 될 수 있다. 현행 입시 방식이 그렇다”고 주장했다.

상위권 학생들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들을 우수 인재로 길러낼 수 있는 수월성 교육모델을 찾겠다고 공언했다.

김 교육감은 “특정 사안에 대해서만 자꾸 언급하면 논란만 생길 수 있다”며 “연말까지 충북도와 대화를 통해 (명문고 모델을)풍부하게 만든 뒤 공론의 장에도 부치고 학술검증도 받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시종 충북지사와도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전국단위 학생 모집 등 현행법상 제약을 받는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다각도로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명문고 육성의 대안 중 하나로 거론되는 한국교원대학교 부설고등학교 오송 이전과 전국단위 학생 모집에 대해서는 “전국뿐만 아니라 세계단위의 모집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국립 부설고인 교원대 부고에서 이런 실험을 한다면 전국의 인재는 물론 다른 나라 학생들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김 교육감은 “오송 이전이 실현될 수 있도록 교육부 등에 계속 건의할 것”이라며 “다른 지역에 주소를 둔 공공기관·이전기업 직원 자녀들도 이 학교에 지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법령 개정 협조를 요청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