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명 답변 원칙 주장 해당 부서·학교 전달하지 않아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의 공약사업으로 교육 현안과 정책에 대한 도민 의견이나 제안 등을 수렴하기 위해 만든 온라인 소통채널인 ‘충북교육 청원광장’의 내용이 빠르게 전달되지 않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16일 청원광장에는 자신을 청주의 한 중학교 1학년이라고 밝힌 학생이 체벌을 당했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또 이 학생은 작성자는 “체벌이 없어짐과 동시에 상·벌점제가 도입됐지만 왜 체벌을 하냐”고 질의했다.

문제는 이런 내용의 글이 게시됐지만 도교육청 해당 부서에서는 이 같은 사실을 학교측에 전달하지 않았고 해당 학교 역시 전혀 알지 못했다.

빠르게 문제점을 알고 해결하기 위해 만든 온라인 채널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청원광장 담당부서에서는 “수시로 청원광장을 확인하고 있지만 해당 청원은 답변 기준에 미치지 못했다”며 “사안 검토 이후 일선 부서에 전달할 계획이였다” 고 해명했다.

청원광장은 30일 동안 500명 이상 공감을 얻은 청원은 교육감이 서면 또는 영상으로, 300명 이상 공감을 얻은 청원은 해당 부서에서 답변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정책적인 내용도 아닌 교사의 체벌이라는 다소 무거운 문제에 대해 원칙을 논한다는 것 자체가 무성의하다는 비판이 일고 있는 것이다.

답변이 이뤄지지 않더라도 이 같은 문제에 대해 해당 학교는 물론이고 관련 부서에 빠르게 전달할 필요성을 못 느낀 것에 대해 더한 심각성이 있는 것이다.

지역 교육계 한 관계자는 “청원광장의 취지는 빠르게 답변하고 소통하는 것이다” 며 “교사의 체벌이나 학교 폭력 같은 문제에 대해 원칙을 논한다는 것 자체가 어이없다” 고 말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