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청주시가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생존수영 교육에 비협조적이어서 눈총을 사고 있다.

충북도내 대부분의 자치단체가 생존 수영 교육을 위해 수영장 시설을 대여해 주고 있는 반면 청주시 산하 수영장의 경우 교육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충북도교육청은 세월호 참사 이후 학생들의 물에 대한 적응력과 수상에서의 위기사항 발생 때 대처능력 향상을 위해 초등 수영 실기교육(생존수영)을 실시하고 있다.

2015~2016년 3학년 희망학교를 대상으로 시작하던 것을 올해는 2~6학년까지 대상을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도내에서만 올해 7만 2000여명이 생존 수영 교육 대상이며 문제는 교육을 위한 수영장 확보가 관건이다.

그러나 도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수영장은 충청북도학생수영장 한 곳 일뿐이어서 수영장 확보없이는 원활한 교육을 기대할 수 없는 실정이다.

지난해에는 수영장을 확보하지 못한 도내 10개 초등학교가 운동장에 조립식 수영장을 설치해 놓고 생존 수영교육을 실시하기도 했다.

때문에 많은 자치단체들은 자체운영하고 있는 수영장을 학생들의 생존 수영 교육을 위해 선듯 내주고 있다. 충주국민체육센터를 비롯해 충주환경체육센터, 제천올림픽스포츠센터 등 각 시·군이 수영시설을 대여하고 있다.

그러나 청주시는 수영장 대여에 인색하다.

청주시설관리공단이 푸르미스포츠센터와 청주실내체육관 수영장 등 두 곳을 운영하고 있지만 생존수영 교육 장소로 전혀 사용되지 않고 있다.

2016년과 2017년에는 생존수영 교육장으로 운영됐지만 2018년부터는 수영장을 대여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수영장을 이용하는 일반 시민들이 불편하다고 민원을 제기한데 따른 조치였다.

다른 자치단체들이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전면 개방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경기도 시흥시의 경우 시설관리공단이 운영하고 있는 수영장 3곳을 학교에 전면 개방해 생존 수영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매일 오후 1~4시까지는 일반인에 개방하지 않고 모든 레인을 오로지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시흥시설관리공단 역시 주민 반발에 부딪쳤지만 생존 수영의 필요성과 취지를 설명해 동의를 얻은 것이다.

청주시설관리공단 한 관계자는 “지역 주민들의 민원 때문에 수영장을 대여하지 않고 있다” 며 “관계 기관 등과 협의해 생존 수영 교육장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 고 말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