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지정 100만인 서명운동 전개…기관유치·경제 활성화 기대

홍성군청 곳곳에 삽교역사 나붙은 현수막.

(동양일보 천성남 기자) 서해선 복선전철 삽교역사 신설이 내년 총선(4월 15일)을 앞두고 홍성지역의 뜨거운 감자가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홍성군 내 지역발전협의회, 새마을지회, 노인회, 여성단체협의회, 이통장협의회 등 5개 사회 단체들은 최근 진행 중인 삽교역사 신설 계획과 관련 충남도와 정치권에 문제를 제기하는 도화선에 불을 지피고 나섰다.

지역 곳곳에는 현수막이 나붙기 시작했다.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삽교역사 신설 계획이 철회돼야 한다는 분위기도 고조되고 있다.

사회단체들은 “서해선 복선전철 삽교역 신설은 타당성 없고 조작된 계획으로 불필요한 신설역을 정치적으로 이용 말고 계획을 철회시켜라”고 주장하고 있다.

홍성군 이·통장협의회는 “나라경제 갉아먹는 신설역에 정치권은 전면으로 나와 재검토 시켜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구도심 공동화 현상을 막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는 혁신도시 지정특별법 통과를 촉구하는 대전 충남권 100만인 서명운동이 도처로 확산되고 있다.

지역에서 전문 숍을 운영하는 L모씨(57)는 “홍성지역 경제는 매우 좋지 않으며 구도심 활성화 정책에도 어긋나는 것으로 안다. 수년전 충남개발공사 같은 공기관을 내포신도시에 뺏긴 것은 위정자들의 책임으로 지역발전의 낙후성을 가져왔다”라며 “혁신도시 지정을 받아 기관유치를 해야 옛 도심 활성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에 반해 혹자는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서 삽교역사 신설 계획에 대한 재검토 요구가 좀 더 일찍 시작됐어야 했는데 뒤늦은 이런 움직임은 오히려 위정자들의 숨겨진 의혹을 드러내는 것으로 당혹감을 감출 수 없다고 했다.

지난 2010년 서해선 복선전철건설사업 기본계획고시 당시 삽교역이 장래역에서 신설역으로 변경됐으며 삽교역사 신설 계획은 현재 기획재정부의 타당성 검토 결과만을 남겨놓고 있다.

국토부에서 진행하는 서해선복선전철 사업은 대한민국 서해안 일대를 관통해 철도의 물류, 여객에 대한 숨통을 틔워주는 중요한 사업이며 충남도청 소재지의 기반조성을 위해서는 △삽교역사 주변 공동주택 건설 등 인구 급증 △충남 서북부지역 관광개발에 따른 이용객 급증이라는 당위성을 갖고 출발했다.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은 총 사업비 3조 6568억원에 달하는 국책사업으로 2015년에 첫 삽을 떠 2020년까지 추진되는 사업이다. 홍성 천성남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