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발 제3지대 정계개편설·당내 퇴진 압박 ‘일축’
김수민 국회의원 청주 오창사무실 개소식 참석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9일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에서 열린 김수민(비례대표) 국회의원 청주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최근 당내에서 일고 있는 퇴진 압박과 관련 물러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하고 나섰다.

손 대표는 지난 19일 김수민(비례대표) 의원의 청주시 청원구 오창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해 “물러나라고 몇 사람이 이야기하는 데 꿈쩍하지 않는 것은 제가 당 대표 자리에 연연해서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저는 지금은 여당이 된 제1야당의 대표를 두 번이나 해본 사람”이라며 “야당의 대통합을 두 번이나 이룬 사람”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남 창원 보궐선거 참패 여파로 당 내홍이 극심한 데 대해 송구스러움을 금할 수 없다”며 “보궐선거에서 표가 자유한국당, 더불어민주당과 단일후보를 낸 정의당으로 양분되는 것을 보고 제3당의 어려움을 새삼 느꼈으나 내년에 치러질 21대 총선은 다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 대표는 “2년이나 지났는데 이뤄낸 게 없는 민주당에 대한 반감, 역사와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한국당에 대한 반감에 중도통합과 중도개혁의 길을 걷고 있는 바른미래당이 21대 총선의 최대변수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가 민주당이나 민주평화당처럼 혼자 살기 힘드니 합치자는 말은 어림도 없다”며 “새로운 정치를 열어갈 자신이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손 대표는 또한 페이스북을 통해 “지금 바른미래당이 내홍을 겪고 있지만, 거대 양당에 기웃거리지 않고 중도개혁의 길, 제3의 길을 굳건히 가면 국민은 우리에게 마음을 돌릴 것”이라고 밝혔다.

손 대표는 4.3 보궐선거 참패 이후 바른정당 출신인 하태경·권은희·이준석 최고위원을 비롯해 당 일각으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다.

이날 김 의원의 청주 오창사무소 개소식에는 손 대표를 비롯해 김성식·김삼화 의원, 충북 내 지역위원장,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김 의원은 21대 총선 청주 청원구 출마 의사를 일찌감치 밝히고 지역 다지기에 나서고 있다.

청원구는 4선인 민주당 변재일 의원의 지역구다.

김 의원은 "청년의 내일을 위해 뛰어온 제가 청원의 내일을 위해서 다시 한 번 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