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첩보 입수…충북도·청주시 등에 자료 요청도
A씨 “횡령·특혜 사실무근…한 점 의혹 없어” 해명
경찰 “막 내사 시작 단계…사실 관계 등 확인 중”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경찰이 충북지역 한 문화예술단체장을 내사하고 있다.

충북도와 청주시 등이 지원한 보조금 사용 과정에서 불법 정황이 있다는 첩보를 입수해 사실인지를 조사하고 있다.

21일 충북지역 문화예술계 등에 따르면 도내 한 문화예술단체장 A씨는 2016년 청주에서 전국 단위 문화행사를 진행하면서 납품사업자에게 집행된 금액 중 일부를 횡령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A씨가 납품사업자에게 지급한 금액 중 1000여만원을 되받는 수법으로 돈을 빼돌렸다는 것이다.

문제의 행사에는 국비 6억원과 도비·시비 각 3억원 등 모두 12억원의 보조금이 지원됐다.

이 같은 첩보를 입수한 경찰은 최근 기본적인 자료 수집 등을 거쳐 내사에 들어갔다.

경찰은 당시 행사 집행위원장이던 A씨와 행사 관련 업자 간의 거래에서 수상한 점이 있는지 등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최근 충북도, 청주시에 사업 지출 자료 등 관련 서류를 요청하는 한편 일부 관련자에 대한 조사도 진행된 것으로 알려져 사실상 당시 행사 사업비 지출 전반에 대한 수사에 앞서 기본적인 사실관계 파악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경찰은 또 A씨의 학사 부정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일 계획으로 알려졌다.

A씨는 도내 한 대학에 편입해 수업에 정상적으로 출석하지 않았음에도 학점과 학위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A씨는 이 대학 졸업 후 현재는 도내 다른 대학원에서 석·박사 과정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이와 관련, A씨가 편입한 대학으로부터 학사 관련 서류 등을 제공받아 A씨의 학사 일정 등에 문제가 없는지 여부 등을 살펴볼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이제 막 내사에 착수한 만큼 밝힐 만한 내용이 없다. 의혹이 제기된 부분에 대해 검토하는 중”이라며 “A씨에 대한 혐의점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후 내사나 수사 방향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A씨는 “한 점 의혹이 없다”고 말했다.

A씨는 동양일보와 전화통화에서 “(협회장 시절) 당시 행사 보조금은 투명하게 집행됐다. 지원금 집행은 혼자 하는 게 아니고 엄격한 기준과 집행위원회 차원의 논의를 거쳐 이뤄진 것으로 제기된 의혹은 기본적인 운영체계를 모르고 말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학사 부정 의혹에 대해서는 “수업에 100% 출석했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특혜를 받았다는 등의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A씨는 특히 “2년 전 쯤 단체 회장 선거 과정에서 내 명예를 실추시키기 위해 일부 회원이 내뱉고 다니던 근거 없는 주장들이 경찰까지 이른 것”이라며 “경찰 조사를 통해 진실을 명백하게 밝혀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도근·박장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