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배출조작 행태 빈번 가능성 높다” 주장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회원들이 22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 내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한 전수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최근 대기업이 전남 여수산단에서 대기오염 자가 측정을 조작하다 적발된 것과 관련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이 충북도내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과 측정대행업체에 대한 전면 실태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 단체는 22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기오염물질 배출조작 행태는 전국 모든 사업장에서 빈번하게 이뤄졌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이 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환경부와 영산강유역환경청이 여수산단 업체들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조작 실태를 무더기로 적발했다”며 “무려 235개 사업장이 측정대행업체와 짜고 4년 동안 1만3000건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수치를 조작하고 허위 성적서를 발행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LG화학과 한화케미칼 등 대기업까지 측정업체에 배출 조작을 적극 주문하고 공모해왔다는 점은 매우 충격적”이라며 “이번 광주, 전남 지역의 적발사례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충북에 있는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은 3600개가 넘는다”며 “이번 사건이 광주·전남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되는 상황에서 충북의 업체들만 양심적으로 셀프 측정을 했다고 누가 장담할 수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또 “투자·기업유치에 사활을 건 충북도가 정말 실질적인 감독과 단속을 했을지 의문”이라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정부와 지자체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측정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와 기존의 유착구조 근절을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환경운동연합은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자가측정(셀프측정) 개선과 배출량 공개 △미세먼지·대기오염물질 배출량 통계 누락 사업장을 관리 사업장으로 확대 △실태조사를 통한 배출량 누락과 업체 간 유착관계 여부 조사 등을 제안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