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원대 학생 학교서 배운 전공지식 '나눔' 활동에 활용

영동 유원대학생들이 ‘행복 UP 희망키움 재활교실’에 참여해 지역주민들과 상담활동을 벌이고 있다.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영동군과 유원대가 함께 운영하는 ‘행복 UP 희망키움 재활교실’이 지역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재활교실은 지역 대학생들의 재능기부를 바탕으로 2012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영동군만의 특화된 프로그램이다.

지난달 14일 시작된 이 프로그램은 오는 11월 29일까지 상·하반기로 나눠 총 18주간 운영된다.

유원대학교 재활관련학과인 물리치료학과, 작업치료학과, 언어치료학과 등 3개학과 학생자원봉사자 80여명과 지도교수 3명은 지역 보건소에 등록된 장애인을 대상으로 재활치료에 나서고 있다.

학생들은 이 재활교실을 배움과 나눔의 장으로 활용하며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어 학생들은 물론 치료를 받는 군민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물리치료학과에서는 낙상예방과 재활을 위한 근력·균형증진 운동, 그룹 재활운동지도 등의 집중재활운동교실을 운영한다.

작업치료학과는 일상생활 동작 반복 훈련, 놀이, 퍼즐, 기타 레크리에이션을 통한 사회적응 훈련을 돕고 있다.

언어치료학과에서는 언어재활 방법 지도·교육 등의 바른말 언어 교정 교실을 운영 중이다.

박인순 보건소장은 “장애의 신체적 기능 위축을 예방하고 군민이 보다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역 대학과 힘을 모아 다양한 시책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재활센터 이용과 도움이 필요한 군민은 언제든지 보건소 재활센터(☏740-5942)로 문의해 달라”고 말했다. 영동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