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분해필름 등 신소재 3종 구입비 지원도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당진시는 농산물 재배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고 있는 각종 영농자재가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해 친환경 신소재 영농자재 보급에 나섰다.

이에 시는 오는 29일까지 환경 친화적 신소재 영농자재 지원사업에 참여 할 농가를 대상으로 14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접수에 들어갔다.

시가 지원하는 친환경 신소재 영농자재는 액상멀칭, 자연분해필름, 차광도포제 등 모두 3종이며 해당 신소재 영농자재 구입비용의 최대 50%를 지원 농가들의 사용을 적극 도와줄 방침이다.

다만 환경 친화적 신소재 영농지원사업의 신청 대상은 원예작물을 재배하는 농업경영체로 만70세 이상의 고령농과 여성농, 친환경 인증 농가를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액상 멀칭은 농업용 멀칭 필름을 대체할 수 있는 제품으로 친환경 천연재료로 개발됐으며 분무기와 살포기를 이용 간단히 살포할 수 있어 멀칭 비닐과 동등한 효과를 낼 수 있는 제품이다.

자연분해필름은 자연식물 섬유소 등을 원료로 이뤄진 제품으로 피복 후 생분해 기간을 거쳐 자연에서 완전 분해되어 친환경적일뿐만 아니라 폐비닐 수거를 위한 인력과 노동력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차광도포제는 5월부터 8월까지 고온기에 시설 과채류 재배 시 과도한 빛을 차단시설 내부 온도를 낮출 수 있는 제품으로 비용도 비교적 저렴하고 시공 또한 간편하고 고온 억제 효과도 높아 생산량이 증대되는 등 많은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이미 논산의 딸기 재배 단지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며 이용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영농 폐비닐의 방치나 소각 문제 해결에 농촌 환경 개선은 물론 노동력과 비용 절감으로 고령농과 여성농 영세 농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당진 홍여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