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개 기업 총 1500회 대 성황~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신남방·신북방국가를 포함한 20개국 93개사 바이어를 초청, 중소기업과 1:1 수출상담을 진행하는 '해외유력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를 23~ 24일 롯데호텔(서울)에서 개최한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중기중앙회가 주관하는 이번 수출상담회는 국제뷰티산업교역협회, 한국아웃도어스포츠산업협회, 한국공구공업협동조합 등 8개 중소기업 관련 단체가 협업, 442개 국내 중소기업이 총 1500회 규모의 수출상담을 실시한다.

상담은 ICT솔루션(HW&SW), 섬유, 식품, 화장품, 도로안전시설, 공구류, 아웃도어용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업종이 참여했다.

메이크업 케이스를 생산하는 ‘오스타글로벌통상’의 서진희 대표는 “바이어를 만나기 위해 1년에 10회 이상 출장을 가는데, 국내에서 바로 회사의 주력시장인 동남아 바이어를 만나게 돼 시간, 비용 측면에서 훨씬 경제적이다”며, “내년에도 수출상담회가 개최된다면 꼭 참석하겠다”고 말했다.

또 프랑스 바이어 Geza Maklary씨는 “한국 아웃도어제품이 유럽에서 경쟁력이 있다”며, “사전 선호도 조사를 통해 관심 있던 기업과 상담을 진행하고 찾고 있던 제품을 발굴했다”며 “가능한 한 빨리 계약을 진행하고 초도물량을 발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상담회와 연계하여 개최하는 「중소기업 비즈포럼」에서 ‘중소기업 해외시장 온라인 진출전략’을 주제로 아마존코리아 등에서 강연을 진행하며, 사례 분석과 성공전략을 제시할 예정으로 사전 모집 때부터 수출경험이 적은 수출초보기업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박미화 무역촉진부장은 “정부의 신남방·신북방정책과 연계한 이번 상담회가 현지 바이어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