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 사지말고 빌려 부담을 줄이자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당진시농업기술센터는 사용량이 적은 농기계를 구입 농민들이 비용에 부담이 많은 농기계를 직접 구매하기보다 필요할 때만 빌려서 사용하는 임대사업을 추진 좋은 반응과 함께 농업인들의 이용이 늘고 있다.

기술센터는 2010년 농기계 임대사업을 시작할 당시는 연간 2300대에 그쳤으나 지난해에는 8468대의 임대실적을 기록하면서 농업인들에게 연간 20억 원의 농기계 구입비용을 절감하는 대체효과를 얻어내고 있다.

올해의 경우 지난 18일 기준 임대실적은 2518건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39% 증가해 역대 최대 임대실적을 1년 만에 경신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같이 당진에서 임대수요가 꾸준히 증가한 배경에는 구입 대비 임대가 농가 부담을 덜어 준다는 점 외에도 센터가 본소 외에 남부지소와 북부지소에 별도의 임대사업장을 운영 임대 농기계에 대한 접근성을 높인 것도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휴일 없는 농기계 임대 서비스를 도입해 농업인들이 편리하게 농기계를 임대할 수 있도록 했을 뿐만 아니라 임대 농기계 작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사전에 반드시 농기계 안전사용 교육을 이수토록 하는 등 임대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현재 87종 922대의 임대 농기계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해 임대사업 평가 우수 자치단체 선정으로 확보한 사업비 2억 원으로 노후가 된 농기계를 새 농기계로 교체하고 있다”며 “농기계를 임대하기 어려운 오지는 농기계 순회수리 교육을 추진 농업인들의 불편을 덜어주고 있다”고 말했다.

당진 홍여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