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증 연구과제 사업대상자 선정…10억 투입 5~11월 사업 추진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시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공모한 ‘본인정보(MyData) 실증 연구과제’ 공모 사업에 선정돼 내달 사업에 착수한다.

이에 따라 시는 ‘세종절전소’ 4개 단지를 대상으로 전기, 가스, 난방, 상수도, 하수도 등 5대 에너지 사용 데이터를 수집하고, 데이터 제공자들에게 에너지 절약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게 된다.

세종절전소에 참여하는 4개 단지는 △가재마을4단지 △범지기마을9단지 △새뜸마을10단지 △호려울마을6단지 등이다.

사업 기간은 5월부터 11월까지 7개월간이며, 국비 약 10억 원의 사업비가 세종시민을 위해 사용된다.

주요 서비스로는 △에너지 사용량이 증가할 때 알림서비스를 제공 △비용 절감 방안 제시△에너지 소비패턴 분석 △가구유형별 대비 방안 분석 등의 서비스를 스마트폰 앱(App)을 통해 제공한다.

시는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참여자에게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에너지 소비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참여자 중 에너지 절약에 노력한 가구에는 인센티브도 제공할 계획이다.

또, 실증성과를 바탕으로 5-1생활권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의 혁신서비스(에너지 분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노동영 미래전략담당관은 “잠들어 있는 본인정보를 활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향후에는 에너지 저장과 거래로 소득을 창출하거나 기부를 할 수 있는 형태로 확산시켜 스마트 에너지 건강도시로 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