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권리보장 등 업무협약 체결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옥천군과 지역 유관기관이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군은 24일 군의회·옥천교육지원청·옥천경찰서·옥천소방서·충북남부아동보호전문기관 등 지역 5개 기관과 함께 아동친화 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이번 협약은 아동이 행복하고 안전한 아동친화도시 조성과 아동권리에 대한 가치공유, 아동의 권리보장·증진 등을 위해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르면 이 기관들은 △아동친화의식 함양과 아동권리 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교육 △아동친화적인 정책·사업 발굴과 시행 △아동학대 등의 예방과 피해아동에 대한 신속한 구제 등을 위해 적극 협력한다.

군은 앞으로 아동참여 위원회와 옴부즈퍼슨 등을 구성하고 4개년 추진계획을 수립해 오는 7월 중 유니세프한국위원회에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신청할 방침이다.

김재종 옥천군수는 “아동을 권리주체로 인식하고 존중하며, 그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며 “지역 유관기관과 협력해 모든 아동이 행복하고 안전한 더 좋은 아동친화도시 옥천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아동친화도시(CFC, Child Friendly City)란 만 18세 미만의 모든 아동이 살기 좋은 도시로 유엔 아동 권리협약의 기본정신을 실천하는 지역사회다.

군은 2017년도부터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조성 계획 수립을 비롯해 토론회 개최 등 아동친화도시 기반 조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펼치고 있다. 옥천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