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박장미 기자) 문화도시 지정 예비도시로 승인받은 청주시가 ‘기록문화 창의도시’ 비전을 구체화 할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24일 청주시에 따르면 △문화도시 거버넌스 활성화 △문화생태계 조성 △기록문화 특화발굴 △기록화보집, 기록세미나 연계 등을 골자로 시와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은 올 한 해 기록문화 브랜드 정착을 위한 시민 공감대 확산에 총력을 기울인다.

우선 오는 8월 열리는 대한민국 독서 대전과 1인 1책 펴내기 사업 등과 연계해 ‘기록문화’ 인식을 확산한다. 매월 녹색청주협의회와도 소통하며 문화도시 사업 내용을 꾸준히 공유하고 사업 진행을 함께 한다는 방침이다.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2016~2020년)을 통해 다져온 문화 생태계를 기반으로 문화도시 전문 인력 양성에도 힘쓴다.

그 중 하나가 올해 3회째를 맞이한 ‘청년학당’으로 오는 5월 2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7개월 간 문화기획 통합교육, 현장실무 등을 진행한다.

특히 문화기획과 문화다이어리 제작 2가지 부문으로 운영되던 기존 방식과 달리 올해는 문화기획자 양성과정 하나로 집중, 문화기획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한 청년축제 ‘기억, 기록’을 기획·실행 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5월 22일에는 ‘기록의 가치’를 주제로, 청주기록x도시 포럼 시리즈Ⅰ도 열린다. 기록문화 전문가, 활동가, 청주시민 등 100여명이 함께하는 자유 토론의 장으로 펼쳐진다.

이외에도 시와 청주문화재단은 시민기록물 수집·전시 기획, 시민제안 공모 등 기록문화 인식을 확산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진행해갈 방침이다.

박상언 사무총장은 “시민이 중심이 돼 시민이 만들어가는 것이 진정한 문화도시”라 강조하며 “기록문화 창의도시 청주를 위해 85만 청주시민의 마음을 모아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문화도시 예비사업에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문화자원 웹페이지 문화사이다(www.cjculture42.org)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는 문화도시는 지역별 특색 있는 문화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문화 창조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역문화진흥법 제15조에 따라 지정된 도시를 말한다. 오는 2022년까지 전국 30개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문화도시로 최종 지정되면 5년 간 국비 포함 총 200억원 규모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지난해 8월 전국의 19개 자치단체가 신청했으며 현장실사와 최종평가를 거친 끝에 ‘기록문화 창의도시’를 비전으로 한 청주시가 예비도시로 승인됐다.

청주시를 비롯한 10개 예비도시들은 올 한해 진행되는 예비사업들에 대한 컨설팅 및 평가를 통해 대한민국 첫 번째 법정 문화도시 지정 여부를 가린다. 박장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