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4일 오후 1시 30분 ‘이응노와 한국미술’ 주제로 개최

이응로 박인경 전 학술심포지엄

(동양일보 천성남 기자) 홍성군은 오는 5월 4일 오후 1시 30분 고암이응노 생가기념관(이하 이응노의 집)에서 '도불 60주년 이응노·박인경展: 사람과 길'의 연계행사로 학술 심포지움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응노와 한국미술’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심포지움은 미술평론가이자 인하대학교 명예교수인 성완경 교수가 진행하며, 첫 번째 발제는 '이응노에게 ‘추상’이란 무엇인가' 주제로 동덕여대교수이자 이응노의 집 명예관장인 김학량 교수가 맡는다.

두번째는 프랑스 파리의 동양미술관인 세르뉘시미술관 마엘벨렉 선임학예사가 '이응노가 프랑스에서 수행한 두 개의 경력' 주제로 발제를 한다.

이어 문정희 국립타이난 예술대학 부교수가 '모더니즘 서체추상과 이응노' 주제로 이응노 작품의 근원과 확장에 대한 독창적 조형예술론을 펼쳐간다.

이번 심포지움의 주제와 방향은 한국에서 동아시아, 프랑스에서의 활동을 통한 고암 이응노의 구체적인 예술가로서의 실존을 조명하게 된다.

이번 심포지움의 진행을 맡은 박응주(이응노의 집 학술연구 책임연구원) 기획자는 “그간 미술사적 틀 속의 이응노 연구를 이응노의 신념과 행동을 주목하는 역사적 실존으로 연구함으로써 한국미술의 현대화라는 새로운 비전을 만나게 될 것이며, 심포지움 좌장을 맡은 성완경 미술평론가와 질의자 또한 미술학계의 저명한 전문가들로서 이번 심포지움 내용과 토론을 통해 고암 이응노의 예술에 대한 해석의 지평을 넓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 ‘이응노의집’에서 펼쳐지는 특별전시와 함께 그 의미를 되새기는 뜻깊은 행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홍성 천성남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