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예산군-태안군 MOU

예산.서산.태안군 단체장(왼쪽부터)이 '서해안내포철도 가시화를 위한 공동협력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동양일보 장인철 기자) 서산시·예산군·태안군은 25일 서산시청 중회의실에서 ‘서해안내포철도 가시화를 위한 공동협력 MOU’를 체결했다.

서해안내포철도는 예산(내포신도시) ~ 서산비행장 ~ 서산 ~ 태안(안흥)을 있는 연장 64.5km 철도노선으로 사업비가 약 1조6728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3개 시·군은 이번 협약에 따라 △서해안내포철도의 적정성, 타당성 검토 공동 연구용역 추진 △국가철도망계획 반영 등을 위한 상호협력 및 공동대응 △사업 필요성 대외홍보를 위한 토론회 공동 개최 등을 추진한다.

충남의 서부지역은 태안의 관광산업이 활성화와 대산항의 물동량 증가, 내포신도시 지속성장 등으로 교통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미래수요에 대비하고 철도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한 동서를 가로지르는 광역교통망이 시급한 실정이다.

서산시는 2017년부터 한국교통연구원과 협업으로 예산(내포) ~ 서산 ~ 태안을 잇는 장기발전 철도망을 구상하고 총력을 기울여 제2차 충남도 지역물류계획, 도로(철도망) 구축전략, 제5차 국토종합계획 충남지역계획 등에 반영되는 성과를 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서해안내포철도가 앞으로 미래성장 동력사업으로 관광·산업·물류 등 전 분야에 걸쳐 지역균형발전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가까운 미래에 서해안내포철도를 타고 수도권을 갈 수 있는 날이 빨리 오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서산 장인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