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성명 통해 “강호축은 정부가 추진할 사업, 실현가능성 희박”주장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중부내륙미래포럼(이하 미래포럼)은 25일 “강호축은 유보돼야 하며 충북선고속화사업이나 성실히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미래포럼은 이날 성명을 내 “도지사의 책무는 도민이 골고루 잘사는 균형발전에 주력해야하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기업유치. 관광객유치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럼에도 오히려 강릉으로 관광객을 몰아주는 이률 배반 적 정책인 강호축에 도정의 역량을 몰두하고 있어 이를 지켜보는 북부권 제천, 단양도 충북도라고 생각한다면 강호축은 유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강호축은 성격으로 보아 정부가 추진할 사업이고 이미 문재인 정부가 철도, 고속도로 등 대북 지원 사업을 행·재정적, 법적 절차를 갖추고 있어 강호축 사업은 실현가능성이 희박함에도 강력한 의지를 보여 국토교통부를 비롯한 관련부처의 부담가중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며 “충북도 역시 강호축 사업비 증액요구로 중요한 도정 현안사업비 지원요청에 막대한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대규모국책사업을 추진하면서 해당지역 주민과 대화나 설명회 한번 하지 않고 일방적, 독선적으로 강행하는 것은 북부권 도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무소불위의 불통행정 때문에 제천시만 양분화 되어가고 있어 이에 대한 전적인 책임이 도지사에게 있어 도지사는 제천시민에게 공개사과 하라”고 요구했다. 제천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