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우리 경제의 하강속도가 심상치 않다. 그야말로 비상등이 켜졌다고 하겠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던 2008년 4분기(-3.3%) 이후 가장 낮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했다.

한은이 시장 전망치를 훨씬 밑도는 경제성장률을 공식 발표하면서 전문가들도 '충격적'이라는 반응이다.

소비, 투자, 수출, 정부 지출 등 경제의 모든 것을 담고 있는 GDP는 거시경제 지표다.

이번 추정 전망치는 수출과 투자가 함께 감소하고 소비도 뒷받침되지 못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1분기 수출은 전 분기 대비 2.6%, 설비투자는 10.8% 줄어든 데 반해 민간과 정부 소비는 각각 0.1%, 0.3% 소폭 늘어나는데 그쳤다.

문제는 앞으로다. 한국경제의 성장 엔진인 수출을 둘러싼 글로벌 환경이 그리 녹록치 않기 때문이다.

풀리는 않는 미·중 무역 갈등을 비롯 국내 기업의 수출 의존도가 높은 미국과 중국의 경기가 하강 국면에 들어섰다.

미국에선 경기하강의 신호로 해석되는 장단기 금리역전 현상이 나타나면서 미 통화 당국도 정책금리 인상을 멈추고 경제 상황을 관망하고 있다.

여기다 수출을 이끌었던 반도체 수출 가격과 물량이 모두 줄면서 수출은 지난해 12월 이후 4개월째 내리막길이다.

이러다간 정부의 성장 목표치(2.6%)나 한은의 수정 전망치(2.5%) 달성은커녕 경기침체(Recession)에 빠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가파른 경기하강 속도를 늦추기 위한 정부의 비상한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우선 직접 지출을 늘리고 민간기업의 투자 확대를 유도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

아울러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규제개혁 등 환경 개선과 금리 인하를 검토해야 한다.

타이밍이 중요한 금리인하는 물론 정부의 직접 지출을 위한 추가경정예산 처리가 무엇보다 시급하다.

하지만 패스트트랙으로 ‘강대강’ 대치를 하고 있는 여야 정치권이 이를 알 리가 없다.

혹 안다고 치더라도 밥그릇 싸움에 눈이 먼 정치권이 이를 해결할 일은 만무하다.

때문에 우리나라 경제가 살아나려면 우선 가장 큰 적폐인 정치권이 사라져야 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