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박장미 기자) 독서동아리에 대한 정부 지원이 올해부터 대폭 확대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29일 발표한 3차 독서문화진흥 기본계획(2019~2023)에 따르면 성인독서율을 2017년 현재 59.9%에서 2023년 67.4%로 높이고, 독서동아리 참여율을 3%에서 30%로 끌어올리기 위해 우선 지역 주민자치센터를 기반으로 이뤄지는 지역 주민의 독서동아리 활동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지난해까지 연 200개에 머무른 독서동아리 지원 대상을 올해부터 2배인 연 400개로 늘린다. 독서동아리 활동을 위해 민간·공공 공유 공간을 활용하도록 하고 독서 공간모임 전용 앱(애플리케이션) 개발도 지원한다.

독서활동가들이 주축이 돼 강연, 출판, 융합콘텐츠 개발 등을 하는 사회적 기업·협동조합 설립도 지원한다.

‘사람책’ 제도를 일반 도서관에서도 도입할 수 있게 내년부터 지원자 연 20명을 지원하기로 했다. 50대 중반 신중년 세대를 위해 문화시설과 연계한 글쓰기와 독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찾아가는 인생책방' 등 고령층을 위한 맞춤형 독서 서비스도 제공하기로 했다.

포용적 독서복지의 실현을 위해선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이 책과 함께 학업을 시작하도록 문체부와 교육부가 함께 책 꾸러미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독서 소외인의 독서실태 등을 조사해 각 환경과 특성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로 했다. 취약지역 작은도서관, 생활문화시설 등지에는 순회 독서활동가를 파견하고, 독서장애인을 대상으로 점자, 수화영상도서 등 장애인 독서 대체자료 제작과 수집,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박장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