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농식품 중국(상하이‧난징‧항저우) 무역사절단 파견, 8건, 5,305천$ 현장 수출협약 체결 -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충북도는 지난 22~ 26일 ‘충북 농식품 중국 무역사절단’을 상하이‧난징‧항저우에 파견, 총 966만8000달러 상담, 530만5000달러 계약추진 성과를 달성했다.

이례적으로 계약추진 협약한 업체는 조은술세종, 웰팜, 동해바이오, 라이스웰푸드등 4개 기업이다.

이번 사절단에는 교동식품(삼계탕), 라이스웰푸드(쌀면), 제이케이글로벌(김스넥), 조은술세종(막걸리), 자연과인삼(홍삼주), 웰팜(주스), 동해바이오(숙취해소음료), 사슴클러스터(녹용즙) 등 도내 농식품 8개 업체가 참여했다.

최근 중국 식품 시장은 유럽‧일본 등 프리미엄 제품과, 중국의 저가 제품 사이에서 한국 농식품 업체 입지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번 무역사절단에는 맛과, 품질 및 기술력 있는 충북 업체들이 파견되어 현지에서 바이어들의 높은 관심을 받아 수출 기대감을 높였다.

특히 ㈜조은술세종의 막걸리는 맛과 품질에서 현지인의 큰 호응을 얻으며 2건, 270만3000달러 (32억원 정도)의 대형 수출협약을 했으며, 최근 중국의 어린이 건강식 관심도 증가에 따라 ㈜웰팜의 주스 제품은 3개 지역 상담회장 마다 수출협약을 체결하는 등 많은 인기를 누렸다.

또한 중국은 음주 문화가 발달하여 ㈜동해바이오의 숙취해소 음료에 상당한 관심을 보여 2건의 수출협약과 더불어 향후 전망을 밝게 하였으며, ㈜라이스웰푸드는 즉석조리 가능한 쌀면 제품으로 현지인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도는 이번 농식품 무역사절단 계기로 농식품 최대 시장인 중국 수출 점유율을 끌어 올릴 계획이며, 향후 호주, 일본-러시아, 유럽, CIS 지역 농식품 무역사절단 파견사업의 지속적 추진과 더불어, 안테나숍(동남아) 개설, 농식품 홍보판촉전 개최, 국제식품박람회 참가 등 해외마케팅 다변화에 주력할 예정이다.

한편 도 관계자는 “이번 농식품 중국 무역사절단 파견으로 최고의 성과 달성과 더불어, 충북 농식품의 가능성을 엿봤으며, 향후 우리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시책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