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기원 2023년까지 재배면적 65%→95% 상향

충북농기원과 RPC, 농업법인, 농업인단체가 충북농기원에서 벼 외래품종 대체 국내육성품종 확대 보급 업무협약을 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농업기술원은 오는 2023년까지 도내에서 재배하고 있는 국내 육성 품종 벼 재배면적을 65%에서 95%까지 확대한다.

이를 위해 농업기술원은 지난 25일 청원생명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충주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농협양곡(주)진천통합미곡종합처리장, 내수농협미곡종합처리장, 광복영농조합법인, (사)한국쌀전업농충북도연합회, 충북도쌀연구회 등 7개 기관·단체·법인과 이 같은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들 기관과 단체는 △외래 품종 보급종 단계적 생산 축소 △국내 육성 품종 벼 생산·보급 △충북지역 적합한 품종 선발을 위한 적응·실증시험 추진 △고품질 쌀 생산·유통단지 육성과 시범농장 운영 등을 통해 국내 육성 품종 벼 재배면적을 확대하기로 했다.

지난해 충북 도내 벼 재배면적은 3만3615㏊다. 이 중 34.7%가 외래 품종이다. ‘추청’ 1만1474㏊, ‘고시히카리’ 204㏊다.

이 두 품종은 병해충에 약하고 수량성도 낮을뿐더러 벼가 쉽게 쓰러지는 문제점이 있음에도 국내에서 고품질을 대표하는 고가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충북지역에 맞고 품질 좋은 국내 육성품종 재배면적이 확대되고 종자산업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충북농기원은 오는 7월부터 외래 품종과 식미 평가회, 품종 비교 현장평가회, 쌀 판촉 홍보행사 등을 추진한다.

2022년까지 농협 미곡종합처리장(RPC)과 연계해 5개의 최고품질 쌀 생산·유통단지를 육성할 계획이다.

벼 생력재배와 국내육성 품종단지 조성사업 등 7종 14곳에 17억원을 투입해 국내 육성품종이 안정정으로 재배될 수 있도록 시범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송용섭 충북농기원장은 "그동안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밥맛 좋은 고품질 품종을 95%까지 확대 재배할 것"이라며 "국내 품종의 우수성을 알리고 소비자들에게 밥맛 좋은 쌀을 제공해 쌀 소비를 촉진시키는 데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