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과 비장애인 함께 운동하는 체육센터 준공

장애인형국민체육센터 준공식에 참석한 내빈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장애인형국민체육센터가 30일 준공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이날 행사에는 조길형 시장과 이종배 국회의원, 허영옥 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장애인과 자원봉사자 등 600여명이 참석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어울림 체육 공간 준공을 축하했다.

장애인형국민체육센터는 연면적 5599㎡에 지하 1층과 지상 2층 규모로 총사업비 180억원이 투입됐다.

센터에는 휠체어를 탄 채로 입수할 있는 휠체어 슬로프를 갖춘 장애인 전용레인 등 6레인의 수영장과 유아풀, 장애인을 위한 마사지 기능을 갖춘 스파 풀이 별도로 설치됐다.

특히 중증장애인을 위한 가족 샤워실을 마련해 목욕편의를 돕고 재활치료 목욕 장비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센터 운영에 앞서 모든 시설은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으로 불리는 ‘BF(Barrier Free) 인증’ 최우수등급을 획득했다.

장애인과 시민 이용 편의를 위해 셔틀버스가 운영 중이며, 1~3급 장애인은 무료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조길형 시장은 이날 “센터 준공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 사이 차별과 벽을 허물고 따뜻한 복지공동체로 거듭나는 소중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사회통합이 실현된 복지 충주를 잘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애인국민체육센터 이용은 충주시설관리공단(☏043-870-7855)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날 준공식이 끝난 뒤에는 39회째를 맞는 장애인의 날 행사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서는 장애인 복지증진에 기여한 단체 회원과 봉사자, 복지시설 종사자 등 50여명이 유공자 표창과 감사패를 수여받았다.

이어 열린 행사에서는 초청가수 공연과 위문품 전달, 행운권 추첨 등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하나 되는 즐거운 화합의 장이 마련됐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