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은 30일 추진이 불투명해진 민간공원특례사업과 관련, “공원을 보존해야할 필요성이 높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시가 감당해야할 재정 몫이 어느 정도가 적정한 지를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허 시장은 이날 시정브리핑에서 "매봉공원 재정부담만 600억원 안팎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대덕연구개발특구 안에 있는 매봉공원 일부에 아파트를 짓는 민간특례사업은 지난 12일 도시계획위원회(도계위)에서 "생태환경이 우수하고 연구환경 저해가 우려된다"는 다수 의견에 따라 부결됐다.

이어 월평공원(정림·갈마지구)과 문화공원 민간특례사업은 도계위와 도시공원위원회 단계에서 재심의 결정이 나왔다.

허 시장은 "미세먼지 등 환경에 대한 시민 불안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공원이 우리에게 많은 것을 주고 있어 보존 필요성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면서도 "시가 감당해야 할 재정의 몫을 놓고 볼 때 어느 정도가 적정한지 늘 고민"이라고 토로했다.

찬반이 가장 팽팽한 월평공원 갈마지구에 대해서는 "재심의 과정에서 시 재정 어려움만 호소할 수 없다"며 "이미 도계위에 공론화위원회의 (사업 철회) 권고 사항을 충분히 전달했기 때문에 이를 잘 고려해 결정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한밭종합운동장 터에 새로 지을 야구장 형태와 관련해서는 "야구팬들이 원하는 것처럼 돔구장으로 지었으면 좋겠다"면서도 "다만 우리 시가 과연 그럴만한 재정적 여건과 준비가 돼 있는지, (프로야구 경기가 없을 때)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정도의 시장성을 가졌는지 등을 함께 검토해야 한다"고 답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