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지정 충북인력개발원 역부족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산업현장의 미스매치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특성화 고교 졸업생들의 훈련 실습 현장이 부족, 어려움을 겪고있어 실습기관이나 기업체 발굴 과정 메뉴얼의 다양성 설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충북도 특성화고교 취업률 제고 방안 토론회 자료를 보면 도내는 마이스터고를 포함 총 26개 실업계 고교에서 연 1만30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으나 이중에 2018년 취업률은 33%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6년 38.9%,2017년 39%이던 취업률이 제주도 실습생 사고이후 현장실습 안정성을 강화하라는 교육부 지침으로 인해 취업 교육에 차질을 빚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따라 산업체의 원활한 인력 공급을 위해 충북도를 비롯한 유관 기관 대책회의가 지난 2월 부터 3차례에 걸쳐 열렸다.

이 회의에서 특성화 고교 활성화 방안 주요 제안은 이론교육 중심의 3학년 2학기 교육과정을 삭제, 고졸에 대한 부정적 인식팽배,낮은 수준의 학력 임금격차로 인한 이직률 증가, 대학가기 위한 편법 활용 악순환 지속되고 있어 고졸 채용 의무제 도입과 취업코디제를 시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기업체는 현장에서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직무 능력이 매우 부족하므로 인성을 수반한 특성화 교육과 함께 단순 조립업무나 청소등 위주의 전문화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같은 실정에도 불구하고 교육부는 현장 실습 선도기업이나 참여기업 선정 메뉴얼을 마련하면서 상공회의소 인력개발원이나 생산성본부가 운영하는 공동 훈련기관으로 한정, 일선 학교의 자율성을 침해하고 있다.

53개 교육 과정중 충북은 옥천 인력개발원만 지정된 것으로 알려져 노동부 지정 우수 훈련기관은 제외되어 특성화 고교 졸업생들의 현장 실습에 차질이 우려된다.

따라서 교육부가 훈련기관을 지정하면서 지역 실정을 감안, 졸업생들의 현장 실습 기관이나 기업 선정 기준을 제시하고 지역 기관들이 참여할 수 있는 유연성 제고가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지역 중소기업의 미스매치 현상을 해소하고 특성화 고교 졸업생들의 취업 활성화 대책을 마련하기위해 각 기관 담당자 토론회를 개최했다"면서 "여기서 나온 제안 내용을 검토, 중앙정부에 건의하는등 활로를 찾겠다"라고 밝혔다.

충북도 교육청 한석일 장학사는 " 특성화고교 학생 훈련 선도기업 찾기가 어려운데다 교육부 지침에도 대한상의가 운영하는 충북인력개발원만 가능하다"면서 " 노동부가 지정한 우수 훈련기관도 현장 실습 기관에 포함될 수 있도록 교육부에 건의하겠다"라고 말했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